돌봄이 이끄는 자리 - 모두를 위한 의료와 보살피는 삶의 인류학
서보경 지음, 오숙은 옮김 / 반비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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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돌봄이 이끄는 자리 by서보경

~'치료비와 보험이 없어도, 시민권과 이름이 없어도 아픈 사람은 누구나 필요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곳'
이런 곳이 과연 존재할 수 있을까?
지금 우리나라 의료계는 치료비와 보험이 있어도 병원 뺑뺑이를 해야할 만큼, 오갈 데가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거기다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돌봄이 필요한 이들은 많아져서 표지에 쓰인 문구가 무척이나 마음에 와 닿았다.

한국어가 모국어인 저자가 태국어를 배워 영어로 먼저 책을 썼고, 2000년 미국에서 Eliciting care:Health and power in Northern Thailand 로 출간했다.
그리고 이를 다시 한국어로 번역하여 나온 것이 <돌봄이 이끄는 자리>이다.
무엇이 저자에게 그 힘든 과정을 거치고도 책을 쓸 만큼의 열정을 주었던 것일까?
인류학자로서 저자는 이전부터 이주여성의 출산관련 경험과 돌봄의 미시성에 대해 꾸준히 연구해왔다. 그러던 중, 보건의료와 돌봄사이의 관계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의 모든 이야기는 태국 치앙마이 지역의 반팻병원을 배경으로 한다. 그곳에서 근무하는 의료인들과 환자들, 직간접적으로 돌봄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그 시스템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 시기, 태국은 소득에 상관없이 무상에 가깝게 공공병원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다. 한국식 건강보험이 아닌, 조세를 통해 공적 보험체계를 만들었고 판팻병원이 공공병원 중 한 곳이다.
공공병원의 특성상 가난하여 치료나 돌봄을 잘받지 못하는 이들이 많이 찾고 공공병원은 그들을 치료하고 돌보는 역할을 주로 수행한다.
반팻 병원장은 의료 서비스를 도덕적, 정치적 덕목의 하나로써 지역병원은 나름의 자율성을 지닌 정부기관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공공병원의 업무의 중심에는 돌봄의 책무도 함께 놓인다.

반팻병원을 찾는 다양한 환자들의 사례와 병원관계자들이 일하는 과정을 보며 저절로 한국의 의료와 비교하게 된다.
공공병원은 특성상 저소득층 진료를 많이 하다보니 태국이나 한국 부자들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주는 것으로 찾아가게 되어 있다. 이에 의료 양극화는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에 저소득층 의료급여제도가 있으나 이들도 고가의 의료비를 내야하는 진료는 받기 힘들다. 또한 간호와 간병에도 큰 비용이 들기에 돈없이 치료를 이어가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우리보다 GDP가 훨씬 낮은 태국조차 시스템을 갖추고 부족한 점은 보완하려는 모습은 인상적이다.

아픔에는 필연적으로 돌봄이 필요하다.
책에서는 돌봄의 의미를 보살핌, 살림과 같이 동일 선상에서 본다.
돌봄의 관계는 타자의 필요에 의해 반응하여 고유한 관계 안으로 이끌고 이끌리는 상태를 통해 생겨난다. 그 과정에서 돌봄은 생길 수도 있고 안 생길 수도 있다. 사람들이 서로를 보살피는 방식은 다양하다. 어떤 방식의 돌봄의 형태든 '옳다,그르다' 고 판단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방식이야 어쨌든 병들고 다친 이들과 보살피고 살리는 이들이 서로 어우러져 있을 때, 지속가능한 돌봄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우리에게 새로운 화두를 던진다.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과 상황에 맞는 돌봄의 가치가 무엇인지?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어찌해야 하는 지?
지금처럼 전 국가적으로 돌봄이 필요한 시기에, 강압적이지 않으면서도 돌봄이 가능한 형태가 필요하다.

@banbi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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