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 스팟 - 인생의 숨은 기회를 찾는 9가지 통찰
샘 리처드 지음, 김수민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스위트 스팟 by샘 리처드

~'인생에서 중요하지 않은 때는 없다'
저자가 프롤로그에서 이야기한 이 말은 나도 최근들어 부쩍 느끼는 감정이다. 세상에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 없듯, 개개인의 모든 순간도 다 중요하다. 갓난 아기이든 노인이든 말이다.
그 하나하나의 순간이 더욱 중요해지기 위해 저자가 이 책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스위트 스팟' 이다.

스위트 스팟(sweet spot)은 '일을 만들어 가는 것' 과 '일어나는 일을 받아 들이는 것' 사이의 균형을 말한다.
인생에서의 균형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잘 이해하는 데서 시작된다. 특히, 20, 30대는 실패를 배움의 일부라 생각하고, '실패를 받아들이는 법' 부터 배워야 한다.
이에 저자는 우리가 균형을 찾는 데 중요한 요소로 9가지를 뽑았다.

<호기심>
호기심의 크기에 따라 삶의 크기는 달라진다. 궁금해 하고 질문하다 보면 하나씩 익힐 수는 있지만, 의외로 정답을 찾지 못하는 질문을 만났을 때 삶의 방향이 바뀌기도 한다.
<자기발견>
새로운 길로 가기 전, 우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 나에 대해서 객관적인 파악이 끝나야 내 인생의 gps도 작동한다.
<자신감>
도전에는 두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가장 큰 실패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실패를 전제해서 작은 성공과 작은 행복을 얻는 것부터 해보자.

<편견>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벽에 둘러쌓여 있어서 편견의 눈으로 세상을 본다. 그러나 벽을 눕히면 다리가 되듯 편견을 넘어서야 교류가 되고 성장도 가능하다. 당신의 눈을 가리는 수많은 프레임들을 깨고 벗어나야 한다.
<길 바꾸기>
때로는 지금 있는 길에서 방향을 전환해야 하는 순간이 있다. 애초에 잘못된 선택일 수도 있고 변화를 쫒아가지 못한 결과일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당신은 답을 이미 알고 있다. 변화할 때는 해야한다는 것을.
<리더십>
누구나 리더가 되고 싶지만 모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관찰하는 능력, 자신이 팔로워였을 때 바랬던 내용을 반영하는 능력,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이다.

<관계>
인간의 삶에서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중요하다. 세상에 완벽한 파트너는 없지만 함께 갈림길을 건넜고 그 선택이 당신에게 진정 행복을 가져다 주었다면 지속해도 되는 관계이다.
<자산관리>
인생에는 어떤 일이 닥칠지 모르므로 스스로가 삶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돈에 휘둘리지 말고 휘두를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지금의 선택이 미래의 선물이 된다.
<끝까지 하는 힘>
인생은 해낸 일과 해내려고 했던 일의 총합이다. 한 가지 목표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지만, 포기하고 싶은 순간에도 방해를 뚫고 지속할 수 있는 힘은 중요하다.

저자는 미국의 사회학과 교수이지만 한국의 건국 대학교에서 석좌교수로도 지내고 있어 한국과 한국인에 대해 잘 알고있다.
그래서 책 부분부분, 이야기하는 포인트마다 한국인의 성격적 특성을 연결지어 말하고 있어서 흥미롭고 이해도 더 잘되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과한 겸손이 자신감을 낮추기도 한다' 는 결과는 수긍이가는 한국인의 특징이기도 하다.

인생을 잘 산다는 것에 대한 관점은 시대마다,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 심지어 동일 인물일지라도 자신의 경험과 나이에 따라서 달라지기에 자신만의 기준을 만드는 것이 좋다.
그 기준을 잡는 데 있어서 위의 9가지가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인생의 가장 완벽한 순간인 '스위트 스팟' 은 스스로가 만드는 것임을 꼭 기억하자.

@_book_pleaser
#스위트스팟 #샘리처드 #북플레저
#서평단 #도서협찬
< 북플레저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