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 트렌드 2025 - 생성형 AI, 챗GPT, 웰니스, 인스타그래머블, 디지털 캠프파이어 등 마케터의 시각으로 본 ‘핫’한 소비 트렌드 읽기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소비트렌드 2025 by 노준영

~2025년을 두달여 앞둔 지금, 우리 사회의 트렌드는 얼마나 바뀌었을까?
돌아보면 올해만 해도 연초의 생각과 지금의 생각이 많이 달라진 것 같다.
2025년의 트렌드로 저자는 크게 9가지로 예상했기에 이를 살펴보고 우리도 트렌드를 분석해보자.

part1. 쳇 GPT와 생성형AI
~AI캐디, 반려동물 엑스레이 판독 AI, AI가 말아주는 하이볼까지 인공지능의 영역이 전방위로 확산중이다. 생성형 AI가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여행일정을 짜주고, 개인신용점수를 분석하거나 경영솔루션을 내려주기도 한다.

part2. 웰니스.건강 우선주의
~건강보조식품을 넘어 이제는 식품과 라이프스타일까지 건강 우선주의로 바뀌고 있다. 거의 모든 식품들이 당류를 뺀 제로제품을 생산하고 화장품도 비건이 나왔으며, 올리브영은 헬스전문관 앱까지 만들었다. 젊은 세대까지 건강에 신경쓰는 추세다.

part3. 소비 몰아주기
~ 5천원 밥을 먹고도 8만원 빙수를 먹으면서 행복해 할 수 있는 소비가 즐거움을 소비일 수 있다. 사람마다 어떤 것을 소비하느냐의 만족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간단한 것이라도 프리미엄을 찾을 수 있고 좋아하는 캐릭터 수집을 위해 지갑을 열 수도 있다.

part4. 찐 개인주의
~노래방 문화도 코인 노래방으로 1인 시대이다. 각자 원하는 걸 소비하는 방식은 크록스나 텀블러 꾸미기, 요아정의 토핑방식 등 별다꾸, 커스터마이징의 세계를 열었다.

part5. 인스따 그래머블
~인스타그램이 유행하며 사람들은 sns에 올릴 특이하고 참신한 것을 찾았다. 이에 '점보라면' 같은 것이 유행했고 심미성과 유용성이 담긴 신선한 콘텐츠와 상품을 찾는다.

part6. 인생네컷
~반짝 유행하고 말 것 같았던 인생네컷이 여전히 인기다. 디지털 세상에서 기억을 남기는 소장욕구를 채워주고 새로운 프레임을 계속 생산하여 수집욕구도 채워준다.

part7.디지털 캠프파이어
~디지털 세상에서 불특정 다수와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현상은 더욱 진화중이다. 디스코드는 원래 게임중 채팅 메신저였으나 관심사에 따라 커뮤니티를 운영하기 쉬운 환경을 이용해 공간을 제공하며 찐 관계가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진다.

part8.도파민 중독
~순간적인 즐거움을 주어 도파민을 분출시키는 데는 숏폼 컨텐츠가 최고다. 짧게 핵심만 보여주기에 시간과 생각을 줄이고 편리하기에 인기다.

part9. 구매대신 구독
~과거에는 렌탈이었지만 이제는 구독이다.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 자동차, 헤어용품 등등, 길게 보면 경제적 손해일 수 있지만 지금 당장은 저렴하게 경험해 볼 수 있기에 구독시장은 성장중이다.

예상했던 것도 있었지만 잘 몰랐던 부분도 있었다.
소비는 일반 대중들의 생각을 바로 알아 볼 수 있는 분야라 새로운 사업을 구상중이거나 전업을 생각한다면 2025트렌드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slodymedia
#요즘소비트렌드2025 #노준영
#슬로디미디어 #서평단 #도서협찬
@chae_seongmo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에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추천도서 #책리뷰 #서평 #좋은책 #인생책 #힐링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북스타그램 #책추천 #신간 #독후감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