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연치아 - 자기 치아로 평생 사는 기적의 관리법
박창진 지음, 조성민 그림 / 은행나무 / 2024년 9월
평점 :
치아건강이 전신건강의 시작이라는 걸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우리 몸에는 혈관이 열려있어 세균이 온몸을 돈다. 염증상태의 잇몸에서도 세균이 온몸을 돌아 임신부에게 잇몸질환이 있으면 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 임신성 당뇨의 위험이 있을 정도다.
충치는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기에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 그러나 칫솔질만으로는 예방이 어려우며 아프고, 피가 나면 이미 늦은 상태다. 그래서 평소에 치아를 망치는 탕후루, 커피, 레몬 같은 당과 산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충치예방에는 실란트를 미리 해두고 불소치약을 사용하며 치아에 좋은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불소치약을 사용하면 원래 치아보다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어 시린이 증상도 없앨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만큼이나 잇몸건강이 중요한데, 건강한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치은염, 이후 내부로 염증이 진행되어 잇몸뼈가 파괴되면 치주염이라고 한다. 치석이 생겼다는 것은 이미 염증이 생겨 잇몸뼈가 없어졌다는 증거이다.
충치가 가장 잘 생기는 부분은 치아와 치아가 만나는 곳이기에 칫솔보다 치간칫솔이 더 중요하다. 정확한 크기의 치간칫솔을 하루에 한번만 해도 세균막과 염증이 사라지고 잇몸이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다고 한다.
책에는 우리가 막연히 알지만 정확히 몰랐던 치아정보가 가득해서 굉장히 유익하다. 각 가정마다 하나씩 비치해두고 꼭 읽어봐야 할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지식들을 미리 알고 생활화 했다면 지금보다 치아가 좀더 건강했겠지.
그리고 치아 뿐만 아니라 가글액, 워터 플로스, 혀클리너, 잇몸약이나 미백치약 같은 제품들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볼 수 있고, 생애 주기별로 맟춤관리법도 나와있다. 모두가 궁금해 하는 좋은 치과 찾는 법과 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도 있다.
치아는 오복 의 하나라고 한다.
기대수명은 과거보다 늘었지만 치아는 평생 한번밖에 바꿀 수 없다. 인간도 육식공룡처럼 수시로 바뀌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이상, 노년까지 잘 먹고 잘 살려면 치아건강은 너무 중요하다.
열심히 관리하여 자연치아로 오래 사는 기쁨을 누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