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개처럼 연출하다 - 방송 인생 35년 쌀집 아저씨의 PD 연대기
김영희 지음 / 애플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개처럼 연출하다 by 김영희

~지금 가장 유명한 예능pd는 나영석pd와 김태호pd이지만 그 이전에 스타성과 대중적 연출력을 가진 pd는 단연 mbc의 김영희 pd였다.
신, 구세대를 나눔에 있어서 김영희 pd가 만든 예능을 아느냐? 모르느냐? 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그가 만든 예능은 한국예능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개그우먼 이경실이 방송 중 말한 '쌀집 아저씨' 가 반응을 보이며 그는 예능pd 최초로 브랜딩이 되기도 했다.
그런 그가 '들개처럼 연출하다' 라는 다소 거친 제목으로 방송인생 35년을 책 한권에 담았다.

당시에는 관찰 예능의 시작을 알린 <몰래 카메라> 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고, 한밤중에 정지선을 지킨 장애인 부부에게 양심 냉장고를 선물한 방송을 전국적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였다.
예능이 그저 몸개그를 하는 유치함과 우스움이 전부라고 생각하던 시절에 이 방송들은 엄청난 도전이자 변혁이었다.

그 바람이 <칭찬합시다> 로 이어져 다시 한번 전국민에게 좋은 마음(?)을 선사했다.
느낌표는 또 어떤가? 학생들에게 아침밥을 먹이고 , 전국에 기적의 도서관이 생겼다. 방송이 할 수 있는 유익한 일들을 나서서 하면서 호응을 이끌고 과정과 결과 모두 성공적이었다.
그 후에 진행된 <나는 가수다> 는 경연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며, 매 회차가 끝나면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을 정도다.

요리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며 입사한 연출 초년생부터 출연자들이 대본을 달달 외우게 했던 완벽주의였고 본인부터 철저하게 했기에 새로운 도전에서도 수많은 출연자와 스탭들을 끌고 가는 게 가능했다. 그리고 중국진출까지.
그의 방송인생은 끊임없는 도전의 연속이었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문득 그 시절 <느낌표> 같은 재미와 감동을 다 잡은 예능이 그립다. 아마 많은 이들이 그럴 것이다.
다시 한번 그가 돌아와 '들개처럼 연출 ' 하는 것을 보고 싶다면 욕심일까?

@visionbnp
#들개처럼연출하다 #김영희 #애플북스
#서평단 #도서협찬
@chae_seongmo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에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추천도서 #책리뷰 #서평 #좋은책 #인생책 #힐링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북스타그램 #책추천 #신간 #독후감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