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힘 - 안정적인 호흡, 집중된 마음, 평화로운 쉼의 기술 요가의 힘
스와미 사라다난다 지음, 김재민 옮김 / 판미동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보다 나이가 좀 더 어릴때 까지는 명상이란 졸리고 지루한 것처럼 보였다. 그런데 어느덧 마음의 평화를 찾고 싶은 나이가 되었다.
지금껏 '명상' 을 그저 '아무 생각없음' 인줄 알았던 내가 부끄럽고 이제라도 마음의 평화를 줄 명상에 심취해보고 싶은 데,
이 책 '명상의 힘' 은 그런 시기에 만나게 되었다.

명상은 "영원한 현재에 완전히 집중하는 마음상태" 이다. 명상은 호수같아서 물이 고요하면 바닥까지 분명하게 볼 수 있다.
명상은 장점이 많다.
꾸준히 명상을 하면 불안과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직관력과 공감능력이 높아지며 집중력도 높아진다. 정신적 유연성과 창의력이 향상되고 깊은 평화감을 얻을 수 있다.

책에는 자세부터 마음가짐, 시간대, 명상할 때 손모양, 시선처리, 준비동작까지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나와있다.
명상을 잘 할 수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 스트레칭과 요가도 소개해준다.
마음을 가라 앉히고 집중력을 높이는 호흡법도 나오는 데, 호흡은 마음에도 깊은 영향을 줄 만큼 중요한 것이었다.

식단과 생활습관도 중요한데, 결국 나를 둘러 싼 모든 것이 나를 만들고 있었다.
여기서는 삶을 간소화 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주변의 잡동사니를 정리하고 영화와 tv를 줄이며 무용한 말도 안 하는 것이 좋다. 멀티태스킹은 환상이다.
더 나은 명상을 위해 수련일지를 작성하고 내면의 반응을 기록하는 것도 좋다.

이 책은 명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초반의 장애물과 불편함을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명상 없이는 마음의 평화가 있을 수 없고 평화가 없다면 행복도 있을 수 없다.
명상을 해보자.
"명상의 고요함이 삶에 스며들 때, 모든 순간은 명상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