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 생활습관 리셋 - 잘못된 습관이 병이 되는 것을 막을 마지막 기회
안병택 지음 / 좋은생각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인간의 평균수명은 40대였다. 50대까지 살면 장수한 거고 60이 되면 잔치를 했다. 40대 이후의 삶은 신이 준 서비스 선물이었다. 이제는 의학의 발달로 60도 노인이 아니지만 서비스로 받은 인생부터는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젊은 나이에도 만성통증을 겪는 이들이 많지만 제법 많은 나이에도 건강을 유지하는 분들도 많다. 4050 은 인생의 전환기로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 지는 무척 중요하다.

저자는 노화 및 재활전문 물리치료사로 이 책을 통해 40.50대가 생활습관을 리셋하여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66일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마음리셋 22일, 식습관 22일, 몸 22일로 분류하여 몸, 마음, 음식에 주의해야 할 것을 알려준다.
여타 다른 건강책과 다른 점은 마음을 가장 앞에 배치하여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스트레스 관리와 회복탄력성, 수면, 휴식, 두뇌훈련, 긍정적 사고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식습관은 현대 성인병의 근원이다. 현대인들은 너무 많이 먹으며 안 좋은 것도 많이 먹는다. 먹는 양을 20프로 가량 줄이고 탄수화물은 좀 줄여 골고루 먹으며 몸에 나쁜 가공식품, 나트륨, 음주는 삼가자.
몸을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해야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책에는 중년들이 통증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부위와 증상에 따른 운동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보여준다. 늘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자신의 불편한 신체부위에 맞는 운동을 따라 해보자. 개인적으로 어깨와 팔이 아픈 편이라 도움을 많이 받았다.

건강관리에 대해 막연히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차일피일 미루어 온 일들을 책을 보며 실천을 계획하게 되었다. 의지가 약한 사람에게는 이런 가시적인 계획표가 도움이 된다.
시간은 지금 이 순간에도 흘러가고 노화는 멈추지 않고 진행중이다. 그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려는 마음으로 실행에 옮겨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