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처음 시작합니다 - 새로운 부자의 탄생
돈복남 지음 / 가디언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저기서 비트코인 이야기를 하는데 나는 잘 몰라서 답답했었다. 최근에는 비트코인 ETF와 이더리움 ETF 도 승인되었다는 데, 빨리 코린이라도 되고 싶었다. 몇번 유튜브 영상이나 책을 봤지만 그럼에도 어려워하던 때에 이 책은 제목부터 "처음" 이라고 되어 있어 용기를 냈다.

화폐는 분할, 운반, 대체, 내구성의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2021년 엘살바도르에서 법정화페로 채택되었다. 화폐가치가 불안한 나라일수록 비트코인은 안전자산이다. 여기에 희소성을 더해 투자 매력도 크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크지만 장기적으로 엄청난 우상향중이며, 금etf가 승인 받은 후부터 계속 상승중이듯 비트코인도 그럴거라고 저자는 확신한다.

코인투자를 위한 거래소는 많지만 초보 코인투자자는 업비트나 빗썸같은 국내거래소에서 조금씩 해보고, 이후에는 해외거래소를 포함해 최소 5개이상 분할거래하는게 좋다.
코인세력에 당하지 않으려면 수익을 준 코인과 사랑에 빠지지 말고 늘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해야한다.
코인종류도 ai코인, nft코인, p2e코인, 메타버스 코인등 다양한테 몰빵하지 말고 포트폴리오를 분산해라.

모든 투자는 우선 자신의 투자성향과 시드머니에 따라 달라진다. 크립토 생태계와 시장에 지식과 경험이 얼마나 있는지, 투자에 시간을 얼마나 쓸 수 있는 지도 영향을 받는다.
주식과 코인은 비슷하지만 많이 다르다. 기본 매도, 매수와 투자기법은 유사한데 차이점은 코인시장은 24시간 365일 열려 있고, 각 거래소마다 전일대비 변동율 리셋시점이 다르다. 미결제 주문이 취소하기 전에는 그대로 남아있고 변동성도 주식보다 훨씬 크다.
코인을 선택할 때는 생존가능성, 뒷배, 독점력을 잘 살펴야 한다. 처음에는 쉽지 않으니 투자커뮤니티를 활용하여 늘 공부해야 한다.

이 책에는 코인 이외에도 재테크에 좋은 정보와 투자자의 마인드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해준다.
모든 성공은 준비된 자에게 온다. 한 순간의 일확천금은 노린다고 되지도 않고 설사 가졌다 해도 불행의 지름길이 되곤 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는 늘 공부하고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가 왔을 때 잡는 것이다. 그 시간이 언제인지는 모르지만 준비되지 않은 이에게도 황금기가 온다해도 알 수도 없고 알아도 어찌할지를 모른다.
돈 욕심을 부리기 전에 우선 나 자신을 계발하는 데 욕심을 부리고 하나하나 배워가며 조금씩 시작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