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라초등학교 과학추리반 - 사라진 선생님과 이름 없는 초대장 스토리에듀 4
강미숙 지음, 주영휘 그림 / 이지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의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만한 추리 소설 형식의 미래기술 안내 글이다.

  1. 자율주행

  2. 재난 로봇

  3. 유전자가위

  4. 수소 에너지

  5. 생체 모방 기술

  6. 나노 기술

  7. 탄소섬유

  8. 가상세계

총 8가지다.

책은 옛 시대에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었던 사례를 먼저 보여주고,

과학추리반 아이들이 그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정답을 말하고,

그 정답이 되는 미래기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구성은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는데 일견 도움이 되는 방법인 것 같다.

게다가 질문에 대해 정답을 말하는 부분은 만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접근하기에 좋은 것처럼 보인다.

상당히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는 것도 좋았지만,

각각의 기술이 사회에 미칠 영향이나 기술의 한계, 적용의 어려움, 부가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기술 등에 대한 내용을 쉽게 풀어서 설명함으로서

단순히 기술에 대한 지식만 쌓는게 아니라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내용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이 좋았다.

지식이 아니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책이라고 할까?

사실 미래기술이라고 하는 것들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초기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 완전히 다른 사용법으로 발전 될 수도 있다.

그 기술이 활용된다고 했을 때 어떤 파급력이 있는지, 이 기술이 실제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 생각과 같이,

이 책은 기술 이후의 생각해볼만한 문제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참 좋은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기술에 대한 설명 파트는 너무 글로만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지루해할수도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초등학교 5학년인 아이들에게 읽어보라고 했을 때,

제일 중요하게 읽어봐야 할 기술에 대한 설명 파트는 어렵다면서 휙휙 넘어가는 모습들을 보였다.

좋은 책이기는 하나, 조금 더 구성을 신경써서 제일 중요한 파트에서 오히려 만화 형식을 도입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