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축구공 위에 있어 - 축구가 바꾼 경제·역사·문화 이야기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9
장지원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을 위한 가볍게 읽을만한 축구 관련 글이다.



축구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축구에는 어떤 기록들이 있는지,

정치적으로 축구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축구를 통해 기부하거나 세계평화에 이바지한 방법들이 어떤게 있었는지

등등을 평이한 말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그리고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FIFA나 월드컵 외에 축구에서 파생된 다양한 스포츠와 그 스포츠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등을 꽤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몇가지를 보면, 하나는 럭비의 시작이 축구였다는 점이었다.

초기에 전투와 같았던 축구가 규칙을 정하기 시작하면서 손을 쓸 것인가 말것인가 결정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손을 쓰는것을 금지하는 쪽과 손을 쓰는걸 허용하는 쪽으로 나뉜게 현대 축구와 럭비의 시초라는 설명이었다.

생각해보면 현대의 럭비나 축구 모두 영국이 시초라는 점을 알고 있고, 시기도, 초기 규칙도 비슷했다는 점을 알고 있음에도 그걸 연결시키지 못했었던 것 같다.

두번째는 '노숙자 월드컵'이라는게 있다는 점이었다.

노숙자들이 모여서 축구를 배우고, 경기를 하면서 삶의 의지를 다잡고, 새로운 생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잡는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진 경기였다.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도 '노숙자 월드컵'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새로운 의지를 다지고 생업에 복귀하신 분들이 있다는게 참 신기했다.

세번째는 프리스타일 축구였다.

프리스타일 축구는 혼자서 공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는 신체의 모든 부분을 이용해서 공을 다루는 개인기를 펼치는 종목이다.

그리고, 프리스타일 축구는 한국인이 처음으로 개척해 세계무대로 이끌었다는 점이 놀라웠다. 우희용 선수가 프리스타일 축구를 처음 시작하고, 해외에 알리기 시작하면서 세계대회가 열릴 정도로 성장했다는 점이 참 대단하기도 하고 놀랍기도 한 내용이었다.

축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본다면 참 좋은 내용이고,

축구에 대해 관심이 없더라도 하나의 스포츠가 전 세계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책이다.

어렵지 않은 글로 쓰여있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교양서라 축구를 좋아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는 유익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