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노마드 워커 이야기 : Nomad Worker Story
혜룡 지음 / 솔앤유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름이 참 멋지다. '노마드 워커'

"이곳이 아닌 다른 곳에서 느긋한 마음으로 크레이티브한 일을 하고, 온라인으로 업무를 진행하며,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면서, 인생을 즐기는 그런 사람."

내 머리 속 노마드 워커의 이미지는 딱 이랬다. 여기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IT에 대한 이해 및 친화, 개발능력 등등,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가능한 업무 영역에 대한 전문성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이 책을 처음에 보기 시작한건 그런 IT에 한정된 것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노마드 워커가 가능한지 알고 싶다는 목적이 있었다. 이 책을 다 읽은 지금에서 보면... 결국 그런 업무 영역을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한정된 기회라는 생각이 더 강해졌다. 

새로운 곳을 찾아 자유롭게 살아가고, 매번 새로운 업무들을 진행하고, 굳이 오프라인에서 만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업무에 대해 협의하고, 결과물을 공유하는 것들이 노마드 워커의 삶에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즉, 현재의 나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고, 그렇게 될 가능성이 전혀 없는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반면에 희망적인 부분도 생겼다. 책에서 본 일부 사람들은 스스로 노마드 워커의 범주에 들어가긴 하겠지만, 업무의 유형보다는 삶의 방식에 더 가까운 것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듯 했다. 현재 고정된 직장에서 정기적인 결과물을 내면서 업무를 진행하지만, 좀 더 자유로운 환경을 찾아서 이주하고, 그곳에서 삶과 일을 조화롭게 만들어가면서 살아가는 그것이 '노마드 워커'의 삶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삶의 방식으로서의 '노마드 워커'라면 지금의 내 삶에서도 일부 차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꺼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직업과 내 전문 영역과 내 가족상황, 삶의 형태를 봤을 때는 좁은 의미의 '노마드 워커'와 같은 삶은 살기 힘들다. 고정된 장소에서 intensive하게 업무를 해야 하고, 사람들을 만나서 회의를 계속하고 협의를 계속해야 하고, 아이들이 많아 적절한 형태의 고정된 수입에 의존한 생활을 영위해야만 한다는 점에서 '노마드 워커'는 나에게 먼 이야기이기는 하다. 

그렇지만, 이 업무가 아닌 다른 업무, 다른 방식의 삶의 형태를 찾기 위한 노력을 조금만 더 기울일 수 있다면 '노마드 워커'의 삶을 시도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게 아니더라도 적어도 '언제든 떠날 수 있다. 이 일의 전문성을 살린 다른 업무를 진행한다'라는 측면에서 계속 고민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아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부럽지만, 그렇게 살아가지는 못할 것 같은 아쉬움. 그래도 한번은 시도해볼만한 삶의 방식... 그게 바로 '노마드 워커'의 삶이 아닐까 싶다. 부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