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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그문트 프로이트 - 교묘하게 인간을 지배하는 무의식과 꿈의 세계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캘빈 S. 홀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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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때부터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다. 일반 심리학 교양 서적을 몇 권 보기도 하고, 사이버 대학에서 강의를 들어보기도 했지만 일반 교양 서적은 다 아는 얘기를 하는 것 같았고, 강의는 초심자가 듣기에는 좀 어려웠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여전히 관심이 사그라들지는 않아서 심리학에 계속 기웃거리다가 프로이트, 아들러, 융에 대해 새로 책이 나왔음을 알게 되었다. 한 권으로 다 담아낼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며 지그문트 프로이트 편을 읽기 시작했다.

단권이지만 책은 생각보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비단 프로이트의 이론 뿐만이 아니라, 프로이트가 걸어온 삶과 심리학을 하게된 배경, 프로이트의 역학적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프로이트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다루는 것으로 책은 시작된다.

프로이트가 원래 의사가 아니라 과학자가 되기를 원했다는 사실은 몰랐기에 새롭게 다가왔다. 연구에 매진할 수가 없는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병원을 개업하고 신경학 연구도 병행해왔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되려 병원을 개업해서 환자를 지속적으로 만난 덕분에 심리학적 관점에 눈을 뜨게 해줬다니 참 사람 사는 일이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싶었다.

다음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해 다룬다. 먼저 인격의 3요소인 이드, 자아(ego), 초자아에 대해 설명하고 다음으로는 인격의 역학-정신 에너지, 본능, 집중과 반집중, 의식과 무의식, 불안-, 인격이 발달되는 과정 속에서의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

입문서라고는 하지만 초심자가 보기에 조금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특히 인격의 발달 부분에서 동일시, 승화 전위, 융합,절충, 포기, 보상, 방어 부분은 한 서너 번은 읽어야지 그나마 알 듯 말 듯했다. 아무래도 이론을 다루다 보니 이 점은 어쩔 수 없겠구나 싶었다.

이렇게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그치지 않고, 프로이트가 연구를 하며 가진 자세-비평적 사고- 그리고 그의 과학적 신조와 증세를 연구하고 자아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다. 마지막으로는 프로이트의 이론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현재 프로이트와 그의 이론이 가지고 있는 입지,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논하며 마무리 짓는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각 장의 마무리에 해당 장에서 논한 내용을 짧게 요약해 다시 짚어주는 점이 좋았다. 사실 내용 읽고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벅차서 해당 장의 끄트머리에 가면 무슨 내용이었지 한 적이 많았는데 다시 복습을 하게 해주어 제대로 공부가 되는 느낌이었다.

심리학에 관심이 있고, 특히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해 짧지만 굵게 알고 싶다면 읽어볼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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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
이혜린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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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티 플레져(guilty pleasure)"

죄책감을 느끼거나 하면 안된다는것을 알지만 자신에게 만족감을 가져다주는 것 또는 그러한 행위를 말한다.

내게 있어 나쁜 마음의 소리를 귀기울여 듣고 직면하는 것은 길티 플레져와 같았다. 분명 착한 마음 뿐만이 아니라 나쁜 마음도 나의 일부임이 분명한데, 들여다보면 죄책감이 생기고 입밖으로 뱉으려 하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의 저자 이혜린은 이러한 나쁜 마음에 대해 표출하는 것이 무엇이 나쁘냐며 책으로 펴낼 결심을 했다. 좋은 면이든 나쁜 면이든 모두 내 자아이며, 다만 이를 자세히 관찰하고 살펴야 인생의 길을 가는데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한다.

책 제목을 본 순간 제목 한 번 기깔나게 뽑아냈구나 싶었다.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라니, 나를 키운 건 좋은 마음만 있는게 아니라 나쁜 마음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람은 어떤 이야기를 풀어놓을까 호기심과 기대감을 불러 일으켰다.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사람이 싫다, 회사가 싫다, 네가 싫다, 내가 싫다. 이 얼마나 명쾌하고 시원한 구분인가. 사람이 싫어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깔끔하게 정리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으로써 사람이 싫을 때는 언제든지 존재하고, 직업을 가진 이상 회사가 싫은 때가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연애를 함에 있어 상대방이 싫을 때가 있으며, 살면서 자기 자신이 항상 좋으리란 법도 없다.

각각의 챕터 내에서 저자는 짤막짤막하게 자신의 나쁜 마음을 가감없이 써내려간다. 거의 에세이와 시의 중간 정도가 될 법한 짧은 분량은 가볍게 술술 읽어 내려가는 힘을 더해준다.

책장을 넘기며 몇 번이고 고개를 끄덕이고 키득거리며 웃었는지 모르겠다. 내가 쓴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내 마음을 대변해 온갖 싫은 것들에 대해 대변해주고 있었다.

특히 4장의 내가 싫다는 내가 굉장히 자조적이었을 때 많이 생각한 내용을 고스란히 담고 있어서 동지를 만난 것 같아 기쁘기도 했다.

힘들고 짜증난 내 마음을 털어놓고 공감받고 싶어도, 상대방이 귀찮아하거나 감정 쓰레기통 취급을 한다며 화낼지도 몰라 쉬이 말을 꺼내기 힘든 이야기들이 있을 떄, '나를 키운 건 8할이 나쁜 마음이었다'를 읽으면 저자에게 공감 받고, 좀 홀가분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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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의 클래식 - 음악을 아는 남자, 외롭지 않다
안우성 지음 / 몽스북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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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의 클래식. 제목에 일단 고개를 갸웃했다. 왜 하필 주어를 '남자'로 지었을까. '여자'인 나에게는 약간은 호승심을 불러 일으키는 제목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띠지의 내용이 참 재밌었다. 이 책에 대해 김진명 소설가는 이렇게 글을 남겼다. "감정을 배제하고 사는 것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삶이라고 생각하는 꼰대들에게, 남자들에게!" 엄청난 도발을 불러 일으키는 문구가 아니던가. 하지만 시선을 끌기에는 충분했다.

제목에 대한 궁금증은 프롤로그에서 이내 풀렸다. 저자는 한국 남자들이 대체적으로 감정을 배제하고 표현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본인 또한 한국에서 태어난 한국 남자이기에 본인이 겪어온 바로는 이러한 생각이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비단 한국 남자 뿐만이 아니라 딱딱하고 감정이 경직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주는 메세지라고 생각이 되었다. 음악은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매개체이며, 이를 통해 정서적으로 깨닫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저자는 역설하고 있었다.

책은 크게 3개의 장으로 나뉜다. 1장 진지함의 힘, 2장 대가의 태도, 3장 소박한 낭만, 두려움이 없는 열정. 이러한 큰 주제를 바탕으로 저자는 여러 음악가, 그리고 다양한 음악과 연계하여 어떻게 하면 더 풍요롭고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지에 대한 삶의 방식을 논한다.

단순히 클래식에 대한 소개 뿐만이 아니라 그에 대한 배경, 그리고 생각해볼 수 있는 삶의 태도, 그리고 작가의 생각이 함께 담겨져 있다. 예를 들어 2장 대가의 태도는 다음과 같은 소제목들을 붙였다. 결단의 순간, 남자의 신념, 기교보다 기품, 실력과 파격, 소통 등. QR 코드로 삽입된 음악을 감상하며 클래식 대가들의 삶의 태도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부분이 참 도움이 되었다. 특히 프랑스 태생, 중국계 미국인 첼리스트 요요마의 일화가 감명이 깊었는데, 자신의 삶을 언제까지고 젊게 사는 것 뿐만 아니라 음악을 통해 지구촌 평화에 동참하는 모습이 감명 깊었다.

저자 본인의 경험도 덧붙여 설명한 부분도 묘사가 생생하여 간접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게 해준다. 딱딱하지 않고 위트있게 풀어내어 몇 번이고 혼자 속으로 웃으며 읽은 부분이 많았다.

매 소제목 뒤에 붙인 플레이리스트, 저자의 추천 음악 레파토리도 어느 한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점이 눈에 띈다. 플레이리스트 뿐만이 아니라 다루고 있는 음악가와 음악도 광범위하다. 성악곡부터 시작해서 바이올린 협주곡, 첼로곡, 현악 사중주, 피아노, 오페라에 가곡까지 두루두루 살피고 있었다. 인물 또한 고전적으로 유명한 작곡가와 음악가 뿐만이 아니라 지휘자, 테너, 반주자 등도 소개하고 있었다. 영원히 알지 못하고 지나갔을 음악가를 알 기회를 잡게 되어 기뻤다.

에필로그에서는 다시 한 번 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저자는 끝마무리를 짓는다. 감정이 메마른 삶은 불행하며, 음악은 그러한 감정을 배우는데 좋은 교과서라는 저자의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나 또한 은근히 감정이 건조하고 눌러온 케이스다. 그런데 피아노를 배우며 클래식을 접하고, 1~2년 남짓한 짧은 기간 사이에 감정이 풍부해지고 사람이 말랑해짐에 스스로에게 많이 놀랐다. 감성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예민해진다는 게 이렇게 인생을 바라보는 태도가 바뀌고 따뜻해지는 일인 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비단 저자가 콕 찝어 이야기한 남자 말고도, 조금은 메마른 삶을 살고 있다고 느낀다면 읽어보기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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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은 내일의 출근이 올 거야 - 일단 오늘의 출근부터 해내야겠지만
안개 지음 / 올라(HOLA)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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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때 퇴사하고 제 2의 삶, 행복한 삶을 찾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책을 많이 찾아 본 적이 있다. 회사 생활이 힘겹던 시절, 나도 퇴사만을 꿈꾸며 버티며 남들의 퇴사 후 성공 스토리,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길을 찾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양식으로 삼아 살아갔던 나날이 있다. 그 때는 퇴사만 하면 모든게 다 해결되고 홀가분해질 줄 알았던 시절이었다.




"내일은 내일의 출근이 올거야"의 저자 안개는 이와는 조금 다른 결의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말해준다. 퇴사만은 능사가 아니라고, 출근하는 삶이 꼭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고 넌지시 알려준다. 

저자는 첫 직업, 직장으로 소위 말하는 덕업일치를 한 번에 이룬 사람이었다. 원하는 드라마 기획 파트로 들어가 장밋빛 인생이 펼쳐질거라고 기대했지만, 꿈이 없는게 나을 때도 있다고 할 만큼 사회의 쓴 맛이란 쓴 맛은 모조리 겪고, 몇 년만에 그 업계를 떠나고 만다. 그리고 또 다시 시작한 좋아하는 일 찾기. 일을 해나가며 동시에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지만 저자 앞에 나타난 건 넘어설 수 없는 벽이었다.



그렇게 저자는 흔하다면 흔할 한 명의 직장인으로 돌아온다. 항상 기쁜 일만 있는 건 아니고, 퇴사하고 싶은 순간도 오지만 동시에 퇴사하기 싫은 양가 감정을 느끼며 내일은 내일의 출근이 올거라고 자신에게 되뇌인다. 삶을 거쳐간 실패와 쓰라림을 자양분으로 보다 더 "근사한 어른"이 되기 위해 한 발자국 한 발자국을 내딛는다.



순식간에 읽어 내려나간 안개 작가의 이야기는 마치 내가 걸어온 길, 내 인생을 거울로 마주하는 것과 같아서 정말 깊이 공감이 되었다. 저자와 똑같은 삶을 살아온 건 아니지만, 책 안 곳곳에 고개를 심히 끄덕이며 동감하고, 맞아 맞아 이건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이었어라는 내용이 가득했다. 동시에 안도를 느꼈다. 한 때는 나만 이상하고, 나만 뒤쳐지는 줄 알아 자괴감이 가득한 시절이 있었다. 그 수렁을 빠져나온지도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이런 내게 "내일은 내일이 올거야"는 작은 위안과 위로를 주었다. 너 같은 사람이 또 있고, 그게 비정상은 아니라고. 누구나 그럴 수 있다고.

그러면서 나도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글로 써보고 싶다는 욕망이 다시금 고개를 들추었다. 항상 글쓰기에 대한 열망은 가득했지만 주저하다가 시작도 하지 않고 포기하기 일쑤였다. 저자는 자신을 클렌징하고 싶다면 글쓰기를 시작하라고 권한다. 독서만 간접 체험이 되는 줄 알았는데, 글쓰기도 새로운 경험과 감정들을 가져다준다고 용기를 북돋워준다.

나 또한 저자처럼 내일의 출근을 바라보며 오늘의 출근을 해내는 한 명의 직장인이지만, 언젠가 책 한 권을 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작은 희망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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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측면이 좀 더 낫습니다만
하완 지음 / 세미콜론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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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셀러가 되고, 많이 화자되는 책들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원론적으로는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사실은 진부할 수도 있다고 하는 주제들인데, 많이 팔린다는 건 그만큼 독자들에게 그 주제가 공감되고 받아들여진다는 의미도 된다.

하완 작가는 전작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 했다"에서 누구나 알고 있지만, 명쾌하고 가감없는 화법으로 독자들에게 많이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신작 "저는 측면이 좀 더 낫습니다만"으로 돌아왔다.

전작을 너무나도 재밌게 읽은 터라, 이번에는 또 어떤 이야기를 재미지게 들려줄까? 하면서 책장을 열었는데, 역시나 하완 작가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자기 전에 조금만 읽고 자야지 했던 결심은 온 데 간데 없이 사라지고, 새벽까지 혼자 키득키득거리며 끝을 보고 말았다.

특유의 입담, 재치 넘치는 위트는 여전히 책 속 이곳 저곳에 가득 묻어 나온다. 다만 전작에서의 거침없던 발언과 강한 어조는 조금 순화된 버전으로 돌아왔다. 저자는 자신의 일상에서 발견하고 깨달은 소소하지만 인생에 있어 중요한 이야기들을 보는 사람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경쾌하면서도 해학적으로 풀어나간다. 끝마무리에는 이따금씩 자학 개그 스러운 유머도 곁들여 책장을 넘기는 속도를 점점 붙게 한다.

각 장의 앞마다 삽입된 일러스트는 저자가 그 챕터에서 하고 싶은 말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본인은 그럴 능력이 부족하다고 본문 중에 이야기했지만, 너무 겸손한 게 아닌가 싶다. 심플하면서도 누구나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간결함이 담겨 있다.

또한 각 장의 내용이 길어봤자 서너 장 내외로, 마치 라면 한 젓가락만 먹어야지 했다가 한 그릇 뚝딱 해치우는 것처럼 나도 모르는 사이에 책 한 권을 2시간 내에 뚝딱 읽어내게 하는 마력이 있다.

전작에서도 동일하게 느꼈지만, 스스로에 대해 가감없이 솔직하게 이야기하며 독자의 공감을 쉽게 얻어내는 부분이 참 좋다. 저자도 굴곡이 많은 인생을 살았는데, 그런 자신의 삶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아무렇지 않은 듯 말하면서도 그게 어때서? 라고 반문한다. 결코 부유한 삶은 아니지만, 자신과 자신의 인생을 사랑한다고 말하는 저자의 태도가 참 부럽기도 했다.

지금 살아가는 인생이 재미없고 따분하다고 느껴질 때, 맥주 한 잔과 함께 읽으며 긍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는 책. 하완 작가의 "저는측면이 좀 더 낫습니다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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