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국지 인생공부 - 천하를 움직인 심리전략 ㅣ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나관중 원작 / PASCAL / 2025년 10월
평점 :
<삼국지 인생공부 - 김태현 (지은이), 나관중 (원작) PASCAL 2025-10-27>
♡
부끄럽게도 나는 삼국지를 다 읽어본 적이 없다.
심지어 아들보다 모른다. 5학년인 아이는 만화로만 읽었지만 나보다 훨씬 잘 안다. 하하하.
그래서 호기롭게 삼국지 전권을 사놓고 3권까지 읽고 또 모셔놨다…? 그래서 내년의 목표는 삼국지 한권씩 클리어하기다.
이번에 만난 삼국지 인생공부의 책은 삼국지를 통해 배워야하는 인간의 심리를 해부한 책으로, 한 시대의 역사서가 아니며 인간 본성의 총체적인 교과서를 압축시켜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시대가 변해도 사람의 마음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권력을 둘러싼 욕망과 충돌, 신뢰와 배반, 희망과 절망의 감정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야기입니다. (9)
맞다. 그래서 우리는 삼국지를 읽어야 한다. 수를 읽어야 하고, 사람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시대와 전략의 감각,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 인간관계, 처세술, 인간의 본질 등 다양하게 일화를 들려주며 알려준다.
이 책은 이미 삼국지를 읽은 사람에게는 정리의 개념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고, 읽지 않은 이에게는 찍먹하는 개념으로 흥미를 돋궈줄 수 있을 것이다. 나처럼 중간에 멈춘 이에게는 다시 읽을 수 있게 하는 힘을 줄 것이다.
다시 1권부터 펼쳐봐야겠다. 그리고 이 책에서 읽었던 일화들과 나온 부분에서 내가 배워야 할 점들을 김태현 작가의 시선으로 이해한 부분들과 함께 보완해서 접목해야 겠다.
참고로 마지막에 삼국지 등장인물의 성향을 MBTI로 분류해놨는데 재밌다!
✴︎ 불편한 질실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55)
✴︎ 역사는 반복해서 경고합니다. 교만은 늘 화를 부르고, 흐름을 거스른 자는 스스로 무너진다는 진실 말입니다. (193)
✴︎ 사람을 믿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변신‘과 ’욕망‘을 믿지 않았던 것, 그것이 진시황의 정치 원칙이었습니다.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