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사전 - 정은우 (지은이) 수오서재 2024-12-04>♡ “나는 기획자가 아니다. 하지만 내 삶의 기획자이다. 나 역시 내 삶의 키를 쥐고, 지금 내가 맡고 있는 역할에서 세상의 트렌드를 읽고, 아이와 남편에게 맞춰서 보조해야 하는 기획자이다.”라는 걸 이 책을 읽으면서 훅 느꼈다. 기획의 0.1도 해 본 적이 없는 적이 없는 나라서 오히려 더 도움이 되는 리뷰가 되지 않을까? 사실 이러한 제목을 가진 책을 기획과 마케팅, 실무에서 사용하기 위해 열어보니까 말이다. 혹은 그 분야로의 취업을 원하는 이에게 말이다. 이런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전무한 가운데 읽는 책이어서 그런지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물론 내가 기획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어차피 어떤 분야는 다른 분야와 계속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이기 때문에 1번의 톱니바퀴가 2,3번 바퀴와만 맞물려 알았다면 이제는 4번 톱니바퀴도 맞물리고 나의 세계관이 확장된다는 뜻일 것이다. 기획자가 평생 품어야 할 단어 29가지를 주제로 실무사전의 챕터에서는 기획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보았고, 도구 사전에서는 기획의 일을 계속 하기 위한 밑바탕이 되어 주는 것들을, 태도 사전에서는 좀 더 나은 기획자가 되기 위한 이야기가 있다. 기획은 ‘인간의 마음이 언제 움직이는가’를 알아채는 작업이다. 이해에 도움을 주는 예시들로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처럼 아주 유익했다. 나는 이 책을 요약하고 싶지 않다. 이 책은 사서 읽어보는 걸 개인적으로 추천한다. 웬만해서는 이렇게 책을 읽지 않는데, 남편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다른 색의 플래그와 포스트잇으로 메모를 적어놨다. ✴︎ 열 명 중 한 명만 단골이 되면 족하다고 했다. 열 명 중 아홉 명이 마음에 들어 하지 않거나 자기 가게를 모르더라도 괜찮다는 것이다. 다만 그 ‘한 사람’에게는 철저하게 마음에 들겠다 답했다. 그러기 위해 가게를 운영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했는데, 기획도 이와 다르지 않다. 명심하자. 드릴을 구매하는 사람은 드릴이 필요한 게 아니라 구멍이 필요한 것이다.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