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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의 위대한 마법사
L. 프랭크 바움 지음, 윌리엄 W. 덴슬로 그림, 강석주 옮김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24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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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즈의 위대한 마법사 - L. 프랭크 바움 (지은이), 윌리엄 W. 덴슬로 (그림), 강석주 (옮긴이) 지식을만드는지식 2024-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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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적어서, 우리가 아이를 주인공으로 한 책을 읽으면 아이와 동등한 위치로 내려가 아이의 눈으로 보게 된다.
아이가 읽었을 때와는 또 다르게 다 큰 어른된 우리가 새로운 시각을 가진 이로 세계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런 책들이 소중하다.
오즈의 마법사로 아마 더 기억하고 있을 이 책은 1990년도 초판본 모습 그대로 부활시킨 책으로 삽화와 번역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
웬만한 이들은 줄거리를 다 알지만 아이들의 책이라는 인식과 축약과 과장과 발췌 등이 난무하기에 제대로 된 책을 읽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작가의 의도가 매우 잘 살려진 책이라 볼 수 있지 않을까?
특히나 컬러풀한 삽화로 이 책을 읽는 내내 색의 표현으로 풍부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었던 기분을 상상만이 아니라 눈으로 즐길 수 있었다. 축약된 내용으로 엠아주머니와 아저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이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대충의 줄거리는 거의 다 안다는 가정 하에 내가 느낀 점들을 중심으로 리뷰를 해보자면, 와. 이거 어른도 읽어야하는 거 맞다. 맞아!
허수아비를 농부가 만들 때, 귀를 그렸다. 존재해야 작용할 수 있다. 내가 만약 어린이의 시점에서 읽었다면 귀가 만들어지고나서야 들을 수 있다. 이게 너무 당연한 건데, 인식하지 못했던 느낌이었다.
사자와 토토의 첫 만남에서는 외적인 게 중요한 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황금 모자 주인의 노예가 된 원숭이들이 일화는 장난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도가 넘은 장난은 때론 화를 불러일으킨다고, 넌지시 암시를 해주는 것 같다. 오즈가 초록색 안경을 쓰게 하면 모든 걸 초록색으로 보게 만드는 것은 지배자가 보이고자 하는대로 만드는 것을 꼬집어 비트는 듯한 정치적인 해석의 여지를 잘 만들어 놓았다고 느껴졌다.
어린 시절, 약한 심장과 내성적인 성격 탓에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기가 어려웠던 작가가 공상을 즐겨하면서 더 알고자 하는 욕구와 열정적으로 뛰놀고 싶었던(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과 자신도 놀고 싶은 마음 자체) 심장과 자신의 약함에도 불구하고 친구를 만들고 싶었던 용기를 좀 드러내고 싶었던 게 아닐까? 나는 모든 작가가 그려내는 인물들이 자신이 바라거나, 바라지 않거나, 혹은 자기 내면의 어떤 모습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등장시킨다고 생각하기에 도로시, 토토, 허수아비, 나무꾼, 사자, 오즈까지 전부 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책은 시대의 흐름을 조금씩 반영하는데, 정치적 해석들이 꽤나 흥미롭고 재미있다. 이전에는 미처 못 느꼈던 색으로 표현되는 것들에 대한 의미가 있는지 꽤나 많은 생각을 했는데, 잘 정리가 되지 않아 좀 더 생각을 해 봐야겠다.
✴︎ “착한 힘은 악한 힘보다 더 세지. (170)
✴︎ 사실 토토는 도로시와 함께 있으면 캔자스에 있건 오즈의 나라에 있건 상관없었다. 하지만 토토는 도로시가 행복하지 않은 걸 알았고, 그것 때문에 토토도 행복하지 않았다. (175)
@woojoos_story 모집,
@zmanz_classic 도서 지원으로 우주서평단에서 함께 읽고 쓰는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