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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의 늦여름
이와이 슌지 지음, 홍은주 옮김 / 비채 / 2024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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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의 늦여름 - 이와이 슌지 (지은이), 홍은주 (옮긴이) 비채 2024-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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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감독 이와이 슌지의 작품들은 특별하다. 일본 특유의 감성을 영상미로 너무도 아름답고 치열하게 잘 보여준다. 유명한 수많은 영화를 차치하고서도 소설가로도 충분히 그가 가진 잠재력을 많이 보여주었다. (나는 립반윙클의 신부를 정말 좋아했는데, 찾아보니 꽤나 많은 영화들도 소설화되어 있다)
400여쪽이 되는 분량의 글에도 지루할 틈 없이 흥미진진하게 읽혀나간 이 책은 작가가 미술을 공부한 사람답게, #이와이미학 을 펼치고 있는 사람답게 미술과 미스터리가 자연스럽게 얽히고 설키면서 매료시켰다.
광고회사 입사 9년차인 야치구사 카논은 상사 비토와 사귄다는 소문이 돌면서 마음의 무언가 툭 끊어졌다. 그리고 회사를 관둔다. 미술대학을 졸업했던 카논은 지인의 소개로 미술잡지에 수습으로 취업을 하게 되고, 기사 중 하나로 얼굴도 이력도 공개하지 않은 , 그리고 그의 그림 모델이 되면 반드시 죽는다는 ‘사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수수께끼의 화가 ‘나유타’를 취재하게 된다. 그러다 과거 고등학교 미술부 동아리 때 후배이자, 자신이 처음 유화를 알려줬던, 그리고 지금은 미술을 하지 않고 도장공이 된 가세를 만난다. 그와 함께 ‘나유타’ 취재에 박차를 가한다.
이걸 어떻게 풀어나갈까 했는데, 역시나 이와이슌지였다. 그림을 볼 줄 모르는 내게 소설에서 실체 없이 만나는 그림이 상상력을 더해가면서 더 좋았다.
174쪽에 #도스토옙스키 의 #악령 이야기를 하면서 이 책의 핵심부분을 말해주었고, 읽지 않은 책이라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읽어야지라고 또 이렇게 문어발책을 늘리고,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었던 이 책.
너무 좋았다!!
✴︎ “죽음을 생각하는 일은 쾌락과 맞닿잖아요? 유년 시절 내가 얻은 최초의 쾌락은 다름 아닌 죽음의 존재였어요. 그것이 나를 위안하고 구원했죠. 죽음과 등을 맞대고 있다는 실감 속에서 지금껏 살아왔으니, 내게 만일 재능이 있었다면 그거랄까요.”
✴︎ “저주나 악령이라면 퇴치할 수도 있겠지만, 그게 자기 마음 자체라면 도망칠 곳이 없잖아요.”
✴︎ 사람은 누구나 세상이 다 제 것인 줄 알고 태어나죠. 하지만 세상을 겪을수록 분수를 알게 돼요. 자신의 존재가 얼마나 미소한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