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인생공부 - 인간의 마음을 해부한, 67가지 철학수업 인생공부 시리즈
김태현 지음, 블레즈 파스칼 원작 / PASCAL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스칼 인생공부 - 김태현 (지은이), 블레즈 파스칼 (원작)   PASCAL   2024-10-01>


브레즈 파스칼의 팡세를 근간으로 인간 마음을 해부한 철학서로 읽기 좋은 철학서였다.

요즘 들어 철학서에 자꾸 찍먹을 하는데 찍먹으로 읽기에 정말 괜찮았다. 67가지의 이야기 시작에 들어주는 예시는 글을 이해하기에도 적절해서 조금 어려운 느낌의 글도 이해하기 쉬웠다.

4가지 파트별로
1. 인간은 나약한 존재임을 인정할 때 더 성숙해질 수 있다.
2. 인간의 삶은 불완전하고 모순적이다.
3. 인간 불행의 대부분은 혼자 있지 못하는 데서 왔다.
4. 인간의 마음에는 타인이 알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의 주제로 나뉘어져 글이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와 닿았던 걸 적어보자면

“이해할 수 없는 것들도 여전히 존재한다.”라는 파스칼의 말에 저자가 들려준 예시는 스티븐 호킹이 우주와 블랙홀의 신비를 연구하면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을 인정했고, 이해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마음을 열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탐구하고 겸손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는 이야기였는데, 개인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게 존재한다는 게 당연하다라고 생각하면서도 사실 막연히 ‘뭐 어쩌라고? 내가 뭘 어떻게 해야하는거지? 더이상 뭘? 내가 무엇을 더 어떻게 해야하나 그만두자’ 이런 생각도 없지 않았는데, 포기하고 넘겨버리는 게 아니라 겸손하게 이해해보려고 해야한다는 깨달음으로 다가왔다.

그렇구나 라고 여겨질 수 있는 글들도 있고, 와닿는 글도 있고, 괜찮았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