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7일의 미술 수업
김영숙 지음 / 빅피시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만나는 7일의 미술 수업 - 김영숙 (지은이) 빅피시 2023-10-02>

🖍️ 그림을 보는 첫 시선이 그저 ‘멋있네’라거나, ‘잘 그렸네’로 끝나지 못하고, 겉으로 보이는 것 이상에 대한 ‘왜?’와 ‘무엇’이라는 의문사가 파고들었다면, 이미 당신은 그 세계에 매혹당한 것이다.

예술의 중심, 이탈리아에서 시작하는 교양 미술!! 제목만으로도 이미 흥미진진하다!! ‘일주일간의 이탈리아 미술 그랜드 투어’로 꾸려진 이 책은 바티칸, 로마,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도시마다 알아야 할 그림과 조각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미술관이건, 성당이건 가리지 않고 설명을 한다. 생각보다 꽤 본격적이고 화가에 대한 이야기와 이야기의 배경과 화가의 주변인물들에 대한 이야기까지 흥미진진하다.

작품이 있는 곳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도입부에 시작되며, 기독교적인 이야기의 설명부터, 질투, 그리고 선망, 예술인지, 외설인지에 대한 논란의 이야기, 그림에 숨겨진 또 다른 그림에 대한 설명, 그림에 대한 설명들과 철학, 세계사까지 더불어 읽을 거리가 풍성했다. 

나는 유럽 쪽은 가 본적이 없지만, 이탈리아를 가 본 적이 있는 사람, 유럽을 좋아하시는 분, 종교가 기독교인 분들은 좀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그 시대를 장악했을(?) 화가나 사랑받았던 작품들이 당시에 어떤 평을 받았으며, 그들도 인간이었고, 그림에 대한 깊은 이야기는 파고드는 재미가 있었다. 

미술 쪽으로 깊이가 없는 나라서 그런지 리뷰도 뭔가 수박 겉핥기식이 되었지만 취향에 맞는 분이 꽤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리뷰를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