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simpoz/222607732602

 

스탠퍼드식 최고의 수면법

니시노 세이지 저/조해선 역
북라이프 | 2017년 10월

 

- 이 책은...

저녁이 있는 삶을 우리는 꿈꿉니다. 저녁이 있는 삶이란 워라벨이 있는 삶이라 할 수 있지요. 이 책의 저자는 자신만의 시간관리 방법을 여과없이 독자에게 선물해줍니다. 즉, 수의사로써, 집에서는 또 다른 '나'로써 자신이 어떤 삶을 사는지 보여줍니다. 노하우가 가득한 스케쥴러와 활용하는 방법이 적힌 구절은 유용했습니다. 앞서가는 사람들은 달라도, 뭔가는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는 한 사람으로써 시간관리를 잘하는 노하우를 제 삶에 적용해고 싶더라구요~ 실천하는 2022년이 되기를 소망했습니다.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류한빈 저
동양북스(동양books) | 2021년 01월

 

 

- 이 책은...

최고의 수면을 위해서는 90분이 법칙을 잘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과학적인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꽤나 객관적인 데이터와 임상실험을 통해 법칙을 설명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 부분은 신빙성이 높아 보였습니다. 심부온도와 표면온도를 비교하면서 숙면을 위한 매커니즘을 설명했고, 잠을 자기 90분 전부터는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었던 '족욕'이라던지 '샤워하기'가 소개됐을 때 실천하고 있었던 저를 발견했죠. 하지만, 한 밤 중에 커피를 마신다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했던 제 모습도 함께 보여서 무엇이 잘못된 습관이었는지 되새겨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깊은 잠으로 이끌어 주는 각성의 원칙 11가지(pp. 164-189)를 발췌해봅니다. 이 중에서도 몇 가지만 자신의 습관으로 자리 잡는다면, 꽤 유용하고, 숙면을 이뤄낼 수 있으니 1석 2조 아니겠습니까^-^

 

 

 

1

알람은 두 개를 맞춘다.

6시 기상일 경우, 5시 40분 하나(아주 작게) 6시 하나 맞추자.

2

잠을 유혹하는 물질의 분비를 줄이자.

자리에서 일어났다면 날씨에 상관없이 아침 햇빛을 쬐기

3

아침에는 맨발로 각성 단계를 높이자.

상행성 망상 활성계를 자극하면 깨어난다.

4

잠에서 깨려면 손을 씻자.

뇌의 스위치에 불이 들어오도록 샤워를 해 상쾌한 하루를 맞이하라.

5

음식을 꼭꼭 씹어서 수면과 기억을 강화하자.

아침밥은 체온을 높이고, 하루의 리듬을 정돈해 에너지를 보급하는 역할을 한다.

6

땀을 되도록 많이 흘리지 말자.

체온이 지나치게 오르면 땀이 나면서 열 발산이 일어나 체온이 더 낮아진다.

7

커피를 마시려면 테이크 아웃으로

커피 다섯 잔은 허용 범위 안에 들어간다.

8

중요한 일은 오전에 하자.

중요한 논의도 오전에 하자.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할 일을 분배하고, 패턴화하자.

9

저녁을 거르는 생활은 수면에 악영향을 미친다.

저녁을 거르면 오렉신이 활발하게 분비되어 식욕이 늘어나고, 정신이 말똥해진다.

10

잠들기 위해 밤에는 차가운 토마토를 먹자.

토마토는 어디까지나 보조 수단이다. 잠들이 위해 체온을 떨어뜨리려면 입욕이 가장 좋다.

11

잠을 황금으로 만들어주는 술을 마시자.

소량을 섭취하면 수면에 도움이 되고 수면의 질도 떨어지지 않는다.

 

프로부업러가 콕 짚어주는 디지털 부업 50가지

김진영 저
굿인포메이션 | 2021년 08월


- 이 책은...

사이드잡은 21세기 아니, 지금 필수인 것 같습니다. 책을 읽다가 '나만 뒤처지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디지털부업이라는 생소한 단어도 알게 됐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성실히, 열심히 살고 있다는 사실에 부끄러웠습니다. 부업이라는 것으로 가계경제에 도움을 주고,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자유'를 선사한다면 이를 마다할 이유는 없겠죠. 한 번에 하나씩, 천천히 그리고 조금씩 하다보면 언젠가는 제가 바라고, 원하던 그런 삶이 올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죠. 좀 더 공부해야겠습니다^^;

- 끝으로..

잠을 오래 자는 것과 잠을 잘 자는 것은 다른 문제인 듯 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입욕하거나 족욕하는 습관을 꼭 들여야겠습니다. 그리고 시간관리를 하기 위한 스케쥴 사용은 천천히 적용해봐야겠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변하기를 바라는 것은 어불성설이겠죠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