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 부의 탄생, 부의 현재, 부의 미래
하노 벡.우르반 바허.마르코 헤으만 지음, 강영옥 옮김 / 다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인플레이션 #금융투자 #금융지식 #부의미래 #투자전략

최근에 경제 공부를 해야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된 계기가 있었다. 뉴스를 뜨겁게(?) 달구지는 않았지만 연합뉴스나 그 이외의 매스컴에서 거로됐던 "P2P투자"에 참여했다가 뼈아픈 실수로 손실을 입었다. 엎질러진 물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다시는 이런 실수를 하지 않을까?'를 고민하게 됐다. 사람은 턱 밑까지 물이 차오르면 급박하고, 절실함을 느끼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재미있게 쓰였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실제 사례를 소개하면서 역사적인 사실과 비교적 최근에 일어났던 금융사고 그리고 향후에 벌어질 투자자로써 알아야 하는 일들에 대해 풀어써놨다. 초보자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화폐, 즉 우리의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 거래 전반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화폐를 주요 키워드로 삼고 이야기를 전개한다. 역사적으로 봤을 때 화폐가 등장했던 시기를 계기로 다양한 사건 사고가 발생했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평범한 소시민들이 사고의 책임을 짊어지며 가난과 부의 대물림을 그저 바라만 보게 된다고 한다.

경제학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책의 제목대로 '인플레이션'이라는 말은 들어봤던 것도 같다. 착각일지는 모르곘으나 뉴스나 인터넷 검색엔진에 '인플레이션'을 검색해보면 무수히 많은 정보가 등장한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으나 결국은 내가 벌어들인 자본(현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이야기다. 올해는 10,000원으로 과자 5봉지를 살 수 있었다면 내년에는 같은 돈으로 과자 4.5봉지 밖에 살 수 없다는 것이 인플레이션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섬뜩하다. 솔직한 심경이었다. 악착같이 돈을 벌어도 결국은 인플레이션 때문에 그 가치를 잃어버리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읽고 나서는 상상이 가지 않았고,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는가?'라는 부정적인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할아버지가 부자여서 나에게 물려준 돈이 많았다면 이런 고민은 하지 않았을 것인데, 내 돈을 내가 벌어서 결혼도 하고 먹고 살아야 하는 처지기 때문에 결국은 인플레이션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다는 말과 같았다.

반항심이 생기더라. 하지만 친절하게도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위안을 받았다. 그리고 '어떻게'라는 부분이 조금은 채워져서 다행이었다. 물론 '실천'이 남았다. 알고 있다는 것에서 멈추면 곤란하니까.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명심하라고 조언한다. 첫째 안정성, 둘째 수익성, 셋째 유동성 (최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경험하였다.)이다. 투자를 하기 전에 그 상품 혹은 투자처에 대해서 투자결정하기 위한 기준점을 위 세가지로 분류하여 적용하라는 말이었다. 그리고 '분산투자'를 철저히 실행하고, '단기보다는 장기투자'에 방점을 찍어 금융투자로써 인플레이션의 위기를 극복하고,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에 정면 도전하라고 이야기한다. 물론 그 결과, 투자 결과의 책임은 내가 짊어지는 것은 백이면 백이다.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했다.

아직 젊기 때문에 도전할 것이며, 도전해서 성공할 것이다. 끝으로 최악의 투자 상담가는
"두려움, 탐욕, 질투, 시기, 이웃"라고 하니 주의!!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9-01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