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나의 힘 - 성공을 부르는 실패학
김아영 지음 / 초이스북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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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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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는 맛있다!" 제 블로그의 제목(http://blog.naver.com/simpoz)입니다. 블로그의 제목을 책에서도 볼 수 있어서 감동 먹었습니다(웃음). 내용 또한 제 인생의 모토와 비슷할 것이라는 살짝(?) 기대감을 품고, 책을 읽기 시작했고, 예상은 맞았습니다. 실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사회과학적인 관점과 30년 넘게 교단에 서서 가르치면 몸으로 체득한 것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전달하고 있는 책입니다. 과연, 실패는 우리가 두려워 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환영해야 하는 것인지 살짝 호기심도 생겼고, 무엇이 맞는지 감이 잘 오지 않을 때 제대로 된 교과서를 택했음을 직감했습니다.


흔히 실패는 우리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익히 알고 있을 듯 싶습니다. 우리는 성공이라는 단어보다 실패라는 단어를 들을 때면 살짝 마음이 착잡해집니다. '내가 실패했어?'라고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고, 인생이 실패라는 말처럼 자신이 하고 싶은 일 또는 하는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면 '인생실패'라고 말합니다. 드라마 속에서도 실패라는 단어는 긍정적인 의미로 시청자에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실패를 예찬하는 책이 등장했다는 사실에 반감이 들었던 것도 있습니다. 제가 대학을 다닐 때 '실패는 맛있다'라고 은유적으로 표현했지만, 실패하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그래도' 성공하는 것이 좋다고 내심 생각했었습니다.


성공보다는 실패라고 주장하는 것처럼 어리석게 생각했던 것도 없지 않았습니다. 실패를 할 바에는 차라리 나의 자존심을 세우고, 다치지 않도록 방어기제를 작동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인간의 심리를 정확하게 지적해주고,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론으로 탄탄한 만큼, 왜 실패를 제대로 해야하는지, 삶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왜 실패경험을 얻고, 건설적인 실패경험을 쌓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극단적으로 실패를 하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는 반가운 소식은 아닐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실패보다는 성공을 '목적지'에 두고 성장했습니다. 실패하기 보다는 성공해야 한다고 가르침을 받았고, 그렇게 공부했습니다. 경쟁사회 속에서 적어도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말입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그것이 용인되고, 조장되고, 만들어졌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행복과는 반비례한다는 사실입니다. 성공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희생과 가치를 훼손당해야 했는지, 이 책은 독자에게 묻습니다. 실패경험은 우리 삶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고, 제대로 된 실패를 경험하게 계획적으로 환경을 만들어서 학생과 참여자의 역량을 강화하도록 만듭니다. 그것이 일류대학에서 프로그램 형태, 교과목 형태로 발전되어서 실제로 수행되는 모습을 책을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녀를 양육할 때 얼마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양육했는가에 물음표를 찍어봐야 합니다. 단순하게 자유롭게 성장하도록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립심을 얼마나 키워줄 수 있느냐에 달렸습니다. 제 자신의 능력과 힘을 믿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로 환경을 조성해줘야 하는데, 대한민국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과잉보호라는 울타리가 둘러쳐져 있어서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에 깊은 공감을 표합니다.


누구나 생각합니다. 성공하고 싶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성공의 모습이 대략적으로 '이러이러 한 모습'처럼 정형화되어서는 곤란합니다. 모든 삶의 모습, 개성이 넘치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실패학을 이야기합니다. 실패를 통해서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도록 환경적으로 준비가 되어야 하고, 또 자녀를 제대로 양육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소통하고, 배워야 함을 강조합니다.


성공과 실패는 함께 움직이는 실과 바늘입니다. 경쟁을 하다보면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항상 성공할 수도 없고, 매번 실패할 수도 없습니다. 성공했을 때는 겸손해야 하고, 실패했을 때는 과정을 복기해보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분석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우리는 충분히 노력을 통해서 우리 곁에 머무는 '악재'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믿고 나아가야 비로소 실패를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우리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다른 방면에서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면서 지낼 것인데, 부디 각자의 건설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성장하는 하루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이 책을 요약 발췌한 부분을 싣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해봅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웃음).



#실패경험을 건설적으로 피드백하는 방법


1.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게 하라.

- 학생들은 난이도와 성공 확률이 다양한 과제와 활동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 과제 난이도가 증가할 수록 성공에 대한 이득도 증가해야 한다.

- 실수를 하는 것에 관대하고 실수를 수정하는 것을 지원하는 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


2. 실패 원인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하라! - 능력 부족만 탓하지 말라!


3. 성장 마인드 셋을 갖게 하라! - 성공 결과 보다는 노력한 과정을 칭찬하라!

- 실패를 회피하지 않게 하고 도전을 기회로 삼게 한다.

- 천재는 재능만으로 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 뇌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변화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 다양한 학습 전략을 배우게 한다.

- 목표 의식을 기르고 수행 목표가 아닌 숙달 목표 지향성을 기르게 한다.

- 결과보다는 과정에 가치를 두게 한다.

- 칭찬하는 방법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비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 그릿(끈기)을 키우게 한다.



#성장마인드셋을 발달시키는 구체적인 방법

1. 아동이 어떤 일의 성공이나 실패 결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자신을 '똑똑하다'거나 '바보'라는 표현을 쓰지 못하게 하고 그 대신 "내가 잘하고 있는 것 같다" 거나 "내가 뭔가를 놓치고 있다"고 말하게 한다.

2. 과제가 "너무 어렵다"는 말 대신 이것을 풀려면 "시간과 노력을 좀 많이 들겠다"고 말하게 한다.

3. 못하겠다 또는 포기하겠다는 말 대신 다른 전략이라 방법을 사용해봐야겠다고 말하게 한다.

4. 실패했다는 말 대신 실수는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고 말하게 한다.

5. 이 정도면 됐어 보다는 이것이 정말 나의 최선인가를 질문하게 한다.



#내재동기(intrinsic motivation) 증진 방법

1. 자율성 증진

-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거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결정한 내용은 끝까지 할 수 있게 한다.

-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경우는 적어도 해야 할 일의 내용이나 순서라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한다.(예: 숙제하고 씻을래? 씻고 숙제할래?)

- 선택의 여지를 준다.(과제 수행 방법이나 시간, 환경적 조건들을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게 한다.)

- 내용이나 목표 설정할 때 참여할 기회를 준다.(무슨 책을 읽을까? 같이 골라보자. 오늘은 무슨 공부를 먼저 할까? 같이 생각해보자)

- 학교 교실에서도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은 다음 그 속에서 내용 선정이나 순서, 방법 등을 융통성 있게 운용하도록 한다.


2. 유능감 증진

- 성공경험을 할 기회를 만들어서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 노력의 결과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 너무 어렵거나 쉬운 과제보다 적정 수준의 과제를 선택하게 한다.

- 즉각적이며 구체적인 정보가 있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 칭찬이나 보상은 통제적인 방식이 아닌 정보적인 것이어야 한다.

- 위협적인 외적 평가를 사용하는 것을 피한다.

- 결과보다 참여 자체에 대한 보상을 해준다.


3. 관계성 증진

- 부모는 자녀와의 애착 관계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애정 표현을 한다.

- 자녀의 흥미에 관심을 보인다(자녀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과 관찰을 통해 알아둔다).

- 자녀가 공부하는 공간에 함께 하는 기회를 마련한다(우리집 독서 코너와 같이 거실이나 공부방 한 구석에 책상을 두고 자녀가 공부나 숙제할 때 함꼐 독서나 글쓰기를 한다).

- 교사는 학생의 개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환경의 변화나 신변의 변화를 주시하고 관심을 표현해서 진심으로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음을 느끼게 한다.

- 교실 수업 시 협동 학습과 소집단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을 촉진시킨다.

- 교실 한 구석에 '소집단 학습 코너'등을 만들어서 활용한다.


4. 숙달목표 지향성 권장

- 경쟁적 상황을 피하고 지식 습득이나 기술 숙달을 강조하는 환경을 만든다.

- 학생들을 비교하고 등수를 매기는 상대평가 대신 학습의 숙달 정도를 평가하는 절대평가 제도를 도입한다.


5. 플로우 경험 기회 제공

- 개인의 능력 수준에 잘 맞는 과제 난이도를 선정하게 도와준다.

- 놀이를 일로 만들지 않도록 주의한다(인터넷에서 궁금한 정보를 찾기 위해 몰두하고 있는 아이에게 이것도 찾아보고 저것도 찾아보라고 권하지 말아야 한다.)


6. 외적 보상의 적절한 사용

- 전혀 경험해 보지 않은 새로운 과제를 시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외적 유인물이 필요하다.

- 내재동기를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칭찬이나 외적 보상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7. 구조 제공

-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해준다.

- 그 일을 왜 해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 결과적으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 공부나 일을 할 때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가르쳐준다.

-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해준다. 무엇이 잘한 것이고 무엇이 잘못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효과적인 칭찬방법

1. 칭찬할 때는 진심을 담아서 해야 한다.

2.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칭찬한다.

3. 행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칭찬한다.

4. 일관적인 기준을 가지고 칭찬한다.

5. 행동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한다.

6. 성취 결과를 칭찬할 때는 능력이 아닌 노력에 초점을 맞춘다.

7. 성취 결과를 칭찬할 때는 타인과 비교해서가 아닌 향상이나 변화를 칭찬한다.

8. 성취 결과는 과제의 난이도에 따라 칭찬 여부를 결정한다.

9. 성취한 결과의 의미나 가치를 알려주는 칭찬을 한다.

10. 좋아해서 한 행동에 대한 칭찬은 피한다.

11. 대상의 발달 수준에 맞게 칭찬해야 한다.

12. 과도하거나 잦은 칭찬은 피한다.

13. 꾸지람과 칭찬을 섞는 것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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