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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 라이프 - 품위 있는 직장생활을 위한 76가지 방법
몰리 어만 지음, 김지나 옮김 / 맥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크라이프 #품위있는 #직장생활을위한76가지방법
"품위있는 직장생활"이라는 제목이 일단 끌린다. 워크라이프, 번역하면 직장생활이다. 사회인으로서 첫 발을 내딛는 사람도, 월급쟁이 5년차도, 말년 과장님도 워크라이프, 직장인의 삶을 공유했을 것이다. 직종이 달라도, 장면이 달라져도 우리가 갖는 애환은 비슷할 것이다. 출발할 때, 쉬어야 할 때, 달려야 할 때, 넘어질 때, 결승선에 도착할 때, 다시 신호에 맞춰 출발할 때까지 장면마다 속도와 깊이는 다르지만, 직장인이라면 한 번은 겪는다.
워크라이프라는 말에 이끌려 책을 읽다보니 '만화책인가?'라는 생각이 살짝 들었다. 아기자기한 일러스트 삽화가 왼쪽에, 본문 내용은 오른쪽에 있다. 일단, 쉽고 재밌고, 술술 넘어가는게 큰 장점이다. 그러나 내용의 깊이가 얕은 것은 아니다.
<목차를 살펴보자>
1. 조직적이 되어라.
2. 자기 자신을 표현하라.
3. 음식, 간식, 사무실 주방
4. 건강을 유지하라.
5. 사무실 문화
6. 직장에서의 관계들
7. 쿨함을 유지하고 체면 세우기
8. 상사
9. 회의
10. 사무실 부재중, 휴가와 병가
11. 곤란한 것들
12. 계속 올라가기
13. 출구
이렇게 나뉘어져 각각 부분에 얽힌 내용을 읽을 수 있다. 직장 안에서 겪는 스트레스 상황을 얘기하거나 상사와 어떤 관계와 껄끄러운 관계를 해결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또 불친절한 동료와 관계개선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이드를 제시한다. 직장이라는 장면에서 해서는 곤란한 내용도 읽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울음을 터트리는 장면"이 지금 직장 생활에서 겪었던 경험과 얽혀서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다. 책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p.157
직장에서 운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어색한 일이고, 분위기를 완전 흐리게 할 뿐만 아니라 직업적인 평판에도 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울 수밖에 없을 때도 있다. 그럴 때는 가능하다면 분별있게 우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공개적으로 흐느끼면, 특히 자주 그렇게 하면, 동료들은 불편해할 것이고, 당신은 전문 직업인답지 못한 사람으로 비칠 수 있다).
평소 나의 가치관과 통했고, 겪었던 경험이 생각나서 더 와닿았던 내용이었다. 그리고 '자주' 그러는 모습을 볼 때마다 공감, 연민의 눈으로 보기보다는 '불편'한 시선으로 보는 내 자신을 보았다. 무엇이 옳은 일인지 판단이 잘 서지 않았고, 판단을 유보했었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을 읽다보니 '정도를 치나친' 행동은 종류를 떠나서 동료를 불편하게 만든다는 점이 통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밖에도 작생활에서 '품위'있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주로 설명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각각의 장면은 직장인이라면 한 번은 거쳐가는 종류이기 때문에 거짓말 조금 보태서 공감이 100% 갈 것이다. 좀 더 심오한 물음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다.
"나에게 직장은 어떤 의미인가?"
한 달의 생활비를 제공해주는 수단에 불과할까. 내 삶의 의미를 찾아주는 발판일까. 내가 가진 달란트를 쓸 수 있는 쓰임받는 곳일까. 동료 직원과 함께 험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일까. 그저 출근했다가 퇴근하는 아무 의미 없는 곳일까.
답은 없다. 내가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얻고, 무엇을 찾는지에 따라서 그 답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끝.
마지막으로...
이 책의 내용 중 관심이 가는 부분을 요약하여, 발췌하였다.
당신의 공간을 개인화하라.
- 추상적 이미지
- 다육식물, 선인장 키우기
- 작은 책상용 램프
- 골동품 페이퍼웨이트( paperweight, 종이가 날아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물건)
책상이 지저분하지 않게 늘 정리하라.
- 종이, 포장용기, 쓰레기 -> 모두 버려라!
- 매일, 하루 일과가 끝나면 필요 없을 것들은 모두, 가차없이 버려라.
메일함을 정리하라
- 통제가능한 메일함을 만들자.
- '프로같이' 이전에 주고 받았던 메일에 답하는 방식으로...
- 연속적으로 오간 대화는 지워라.
매일의 업무에 우선순위를 정하라.
- 1위 중요하지만 덜 긴급한
- 2위 중요하지만 긴급한
- 3위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 4위 중요하지 않지만 덜 긴급한
소소한 일을 잘 처리하라.
- 경력 전반에 걸쳐 가장 훌륭한 비서는 '우리 자신이다'.
- 중요한 디테일들을 정리하라.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일들과 싸워라.
-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세우기
- 휴대전화는 가능한 멀리!
- 소음방지 헤드폰 착용하기(집중업무모드)
- 수다스러운 동료에게 정중하게, 나중에 하자고 부탁하기
- 집중을 읽으면 5분 휴식 후 다시 하기
탁월하게 메모하라.
- 새로운 페이지, 날짜, 참가자, 주제를 정확하게 표시하라
- 효율적인 메모 형식, 일관성 유지하기
- 간결하고 꼼꼼하게 필기, 목록과 줄임말이 도움
- 낙서는 금물
- 시간을 할애하여, 요점을 보다 구체화하기
- 재검토 시간을 매주 가지기 -> 우선순위 선정할 때 도움
눈부시게 메일 쓰기
- 안녕하세요 꼭 쓰기
- 빠른 시일 내에, 정중하게 부탁
- 감사를 표하기
- 늘 예의를 지키기 -> 상대방이 감사하다고 얘기하지 않더라도
전화를 잊지 마라.
- 전화 한 통화의 가치가 얼마나 큰지를 망각하면 곤란하다.
-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유대감을 느끼게 한다.
- 효율적이다.
- 효과적이다.
- 전화상 당신의 요구에 '안돼요'라고 거절하기 어렵다.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하라.
- 슬라이드는 20장 이내로
- 간결하고, 멋진 활자체 사용
- 따가가기 쉬운 이야기
- 핵심 내용만 간략히 소개
- PPT는 언제까지나 도구일 뿐이다. 나를 위한 돋보이게 하는 도구
소셜 미디어는 상사처럼 탐색하라.
- 인터넷은 영원하다.
- 밖에서 당신은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 당신의 근무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말하라.
- 소셜미디어는 정당하게 주목받을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한 점심 도시락을 싸라.
- 메이슨 유리병 샐러드
- 샌드위치
- 도시락 박스
- 수프
프리스낵바에서는 정신줄을 꽉 잡아라
- 블랙커피, 차
- 무지방 그리스식 요구르트 반 컵
- 저지방 라떼
- 피스타치오 25개
사무실 냉장고를 이용할 때 지킬 규칙
- 다른 사람의 음식을 먹지 마라!
- 친절한 메시지를 남겨라 "나를 마시지 마세요. 나는 행사에 필요해요'
인간공학의 교훈
1. 먼저 허리를 세워라: 구부정하게 앉지 않는다.
2. 팔을 쭉펴고, 손목은 편안히 힘을 빼며, 책상 아이템은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두어라
3.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춰라
4. 적어도 1시간30분 단위로 일어나서 걸어다니고, 자세를 바꿔주어라.
책상에서 스트레스를 푸는 10가지 방법
1. 헤드폰을 쓰고 음악을 듣기
2. 컴퓨터 음소거 모드로 바꾸기
3. 의자를 돌려 컴퓨터 반대 방향으로 앉아 눈 감기
4. 요가 수업의 호흡 따라하기
5. 일어나서 10분 정도 걷기, 실외는 더 좋다.
6. 친구와 이야기하기
7. 허브차를 한 잔 마시기
8. 책상 정리하기
9. 점핑잭, 간단한 종류의 운동으로 환기하기
10. 낙으로 삼고 기다릴 만한 끌리는 무언가를 자신에게 선사하기
과도한 업무 부담으로부터 자신을 구하라
1. 팀의 우선순위를 이해하라
2. 동료에게 위임하라
3. 마감일을 연장하라.
4. 한계를 정하라.
직장에서 운동하기
- 계단 이용하기
- 책을 덤벨로 활용하기
- 바닥이나 책상 짚고 팔굽혀펴기하기
- 시티드 레그 레이즈하기
- 사무실 주변 산책하기
- 스쿼트
타임아웃을 가져라
- 근무시간 중 규칙적으로 휴식을 가지면 효율성은 더 높아지고, 집중력은 늘어나며, 행복감도 더 커질 수 있다.
회사 문화에 맞추기
- 딜 브레이커를 식별하라(감당할 수 없는 조건): 당신이 노력해서 진정시키고 싶은 분야들을 식별하라.
- 노력하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동료를 친절히 대하라.
- 당신 자신이 되어라: 유일한 가치는 당신 자신이다. 현재의 자기 모습을 잃지 않는 한에서만 그렇게 하라.
직장에서 정치에 관해 이야기하기(또는 이야기하지 않기)
- 당신이 동료의 생각을 바꿀 가능성은 거의 없다.
- '우리가 서로 동의하지 않기를 동의해야 할 것이다.'라는 말을 이 순간을 위해 만들어졌다.
직장 친구 만들기
1. 먼저 자신을 소개하라
2. 신뢰할 만한 동료로서의 자신을 세워나가라
3. 공통점을 찾아라
4. 우정은 종종 천천히 쌓여나간다. 너무 많은 관심으로 압도해버리지 마라.
5. 사무실 밖에서 모임을 하라.
직장에서 언쟁하는 방법
1.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라.
2. 소리 지르거나, 욕하지 말고, 어떤 별명도 부르지 마라.
3. 아이디어를 공격하되 사람을 공격하지 마라.
4. 탄탄한 증거를 많이 사용하라.
5. 당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하라.
6. 언제 물러설지를 알아라.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다. 자, 이제 어떻게 하지?
1. 설명하라.
2. 인정하라.
3. 극복하라.
상사에 대한 진실
1. 상사는 안팎으로 압박받고 있다.
2. 상사는 모든 것을 혼자 할 수 없다.
3. 상사는 당신을 신뢰하고 싶다.
4. 상사는 당신을 고충충분히 이해하고 있다.을
5. 상사는 당신에게 고마워한다.
6. 1~5번까지 어떤 것도 당신에게 이야기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말하고 싶지 않아서 안 한 것이 아닐 수 있다.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어라.
1. 직장을 믿어라
2. 팀 플레이어가 되어라.
3. 적극적으로 상사의 일을 덜어주어라.
4. 필요할 때는 좀 더 도움을 제공하라.
5. 문제를 푸는 사람이 되어라.
6.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공유하라.
7. 매사에 정직하라.
8. 좋은 유머 감각을 유지하라.
9. 사람들이 의지할 수 있는 누군가가 되어라.
상사와 의견을 달리하라.
- 신뢰를 쌓아라
- 상사의 의견을 반박하지 마라(고객이나 동료 앞에서)
- 외교술을 써라.
- 언제 물러나야 하는지 알아라.
- 최종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하라.
싫어하는 상사와 일하기
- 탁월하게 일하라.
- 친절로 죽여라. 친절하게 대하라.
- 자신에게 정직하라.
- 기록하라. 상사가 완전 비합리적이라면.
- 당신의 승리를 자축하라.
<곤란한 것들> (p.157 ~)
직장에서 울기
"직장에서 운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어색한 일이고, 분위기를 완전흐리게 할 뿐만 아니라 직업적인 평판에도 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울 수밖에 없을 때도 있다. 그럴 때는 가능하다면 분별있게 우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공개적으로 흐느끼면, 특히 자주 그렇게 하면 동료들은 불편해할 것이고, 당신은 전문 직업인답지 못한 사람으로 비칠 수 있다.)
- 사적인 장소로 갈 때까지 울음을 참을 수 있도록 생각을 바꾸어라.
- 문을 잠글 수 있는 장소를 찾아라. 화장실은 검증된 아주 좋은 은신처다.
- 프라이버시를 확보했으면, 자신에게 회복할 시간을 주어라. 마음을 가다듬는 동안 메일에 답하면서 자신을 계속 바쁘게 만들어라.
- 필요하다면 하루 정도 쉬어라. 개인 휴가는 이런 이유로 존재하는 것이다. 평온을 다시 되찾을 수 없다면, 집에 가라. 그리고 다음 날 당당하게 복귀하라.
불편했던 동료와 헤어지기
- 일에 집중하라.
- 뒷말하지 마라(뒷담화).
- 그 동료를 멀리하고, 프로다운 모습을 보여라.
- 힘들더라도 그대로 있어라.
'썩은 사과' 처리하기
"썩은 사과 하나가 사과 상자 전체를 다 망칠 수 있다'는 속담은 실제로 맞는 말이다. 해로운 동료 한 명이 직장에서 그와 비슷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직장에서 썩은 서과라 함은, 다른 동료들을 험담하고, 끊임없이 불평하며,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언제든 당신을 배반할 수 있는 동료를 말한다. 경험상으로 볼 때, 그런 썩은 사과는 보통 해고당한다. 하지만 당신은 그 파괴적인 사람이 나가기 전까지는 그와 함께 지내야 한다(불행하게도, 가끔은 그 썩은 사과가 해고도 당하지 않는다. 유감스럽게도).
- 접촉은 최소한으로 하라.
- 썩은 사과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논하는 시간 낭비를 하지 마라.
- 말썽꾼에게는 직접 말하라.
- 메일은 피하라. -> 가장 좋은 전술은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는 것이다.
언제, 어떻게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가?
- 타이밍을 완벽히 맞추어라.
- 먼저 연락을 취하라
- 준비된 상태로 와라.
- 애매모호한 태도를 보이지 마라.
- 비상 계획을 세우고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