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광고는 죽었다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 외 옮김 / 재인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이 책을 읽으면서 ‘특별함’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작가는 많은 소 떼를 보면서 ‘그냥 소가 있구나’를 느끼고, 지루함을 느끼는 찰나에 ‘얼룩소’를 본다는 얼마나 반갑고, 신기하겠느냐는 말을 한다. 그리고 그 소 떼 중에서 ‘보라색 소’가 무리 속에 있으면 눈에 확 띄지 않겠냐는 말로써 ‘Purple Cow’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오른쪽을 바라보고 있을 때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사람은 눈에 확 띈다. 또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을 때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면 눈에 확 띈다. 모든 사람이 영어로 대화하고 있는데, 한국말로 대화한다면 눈에 확 띈다. 모든 맥주병의 뚜껑이 도구가 없으면 딸 수 없도록 만들어졌는데, 맥주병의 뚜껑을 돌려서 따거나 눌러서 딸 수 있다면 눈에 확 띈다.

Purple Cow 전략은 마케팅에서 유용한 전략인데, 우리가 관계된 사회 속에서 아주 유용한 전략이라 확신한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보다 남들에게 없는 자격증이나 경험을 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Purple Cow 전략을 사용한 사람이며 경쟁력이 월등해 진다는 소리와 일맥상통한다.

보라빛 소가 온다는 책 제목처럼 일상 속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높은 매력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그리고 Purple Cow 전략을 얘기할 때 ‘눈에 확 띈다’를 함께 말하고 있다. 즉 Remarkable 하다는 이야기다. 작가는 책 속에서 자주 Remarkable 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리고 실제예시를 자주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으므로 책을 읽고 덮은 다음 내 삶에 적용해 볼 수 있어 실용성이 매우 높은 전략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1편과 2편으로 나뉘어 지는데, 중고서점에서 1편, 2편을 모두 사버렸다. 읽어보기 위해서...^^

실생활에서 마케팅 전략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은 꼭 읽어볼 만한 도움이 되는 책이다. 실용서이고, 특히나 Remarkable 한 제품이 소개되는 부분은 굉장히 도움이 됐다. 내가 이런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졌기 때문이다.

[책속의 한줄]
1. 투사의 기술을 터득하는 것
2. 타인의 마음에 들어가서 그들의 생각을 읽어보는 것
3. 투사의 과학을 터득하는 것
4. Safety is Risky
5. 일을 하면서 안전하지 않은 일을 하는 연습을 해라
6. 만약 모든 사람들이 좋아한다면 지루해질게 뻔하다.
7. (마22:14)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많지만 뽑히는 사람은 적다.
8.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각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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