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가아재의 제2라운드 투자 수업 - 월가에서 천당과 지옥을 오가며 터득한 이기는 투자 원리
최한철(월가아재)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도서관에 갔다가 우연히 보게 된 책. 저자 소개를 보니 학력도 대단하고, S&P글로벌 뉴욕본사의 수석 대에터 과학자로도 근무하고, 보스턴 홍콩의 헤지펀드에서도 일했고 어쩌고 저쩌고 여튼 이 주식의 세계에 제대로 몸담은 다소 젊은 전문가이신데 일반인의 주식투자에 대해 뭐라고 말하실까요? 이러면서 읽었다.
중간에 나에게는 어렵게 느껴지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건너 뛰었다. 얘기하고자 하는 핵심은 배울만한 점이 있었다.
주식은 쉬운 것이 아니다. 투자자는 자신의 모든 행동에 대해 정확히 반대로 행동하는 개인이나 기관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경제적 자유의 네 가지 요소 - 실력, 변동성 혹은 리스크, 시장과 경제의 비효율성(효율적인 시장에서는 어떤 매수자나 매도자도 상식을 넘는 초과수익을 얻을 수 없다. 시장이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초과수익을 얻을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시간
매매와 투자의 성공은 종국적으로 자신을 갈고 닦을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렸다. ‘수신‘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두 글자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유교경전인 <대학>에 나오는 구절. 먼저 자신부터 갈고 닦아야 가정이 잘되고, 나라가 잘 다스려지며, 천하가 평화로워진다는 뜻이다.
주식시장에서는 실패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며 실패와 공존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이익과 손실의 무수한 변동 속에서 심리적 절제를 통해 수익을 쌓는 곳이다.
실패를 잘 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 의지가 닿지 않는 세상이 있음을 인정하고, 때로는 내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무작위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장기적 관점을 갖는 것이다.
본절적인 가치가 좋은 종목에 투자하더라도 단기적으로 손실이 있을 수 있다. 흔들지지 않고 합리적인 투자를 이어가면 장기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투자할 때는 카지노 운영자처럼 해라.
1. 확률적 우위를 확보하라. 꾸준히 뉴스를 보고 시황 분석하고 시장을 읽는 통찰력을 기를 것. 기업에 대해 가치평가를 해보고 정성적 리서치를 해서 스스로 결론을 내려볼 것. 본인만의 매매전략을 확립하고 개량해볼 것. 아직 많이 사용되지 않은 데이터를 분석해볼 것 등
2. 자금력의 우위를 확보하라. 자금력을 갖추고 독립시행의 원칙을 지키며 매매하거나 분산투자를 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라.
3. 절제의 우위를 확보하라.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읽어볼 것
지수투자를 할 때에는 덜컥 큰 돈을 한번에 넣어선 안된다. 적립식으로 장기매수하는 것이 옳다. 액수가중평균방식을 활용한다. 정해진 수량의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액수를 꾸준히 사는 것. 그래야 쌀 때 많이 사고 비쌀 때 작게 산다.
지수투자를 하면서 사고팔고 많이 하면 안된다.
지수투자 시 국가 등 분산투자하라
지수투자한테 헤지펀드 다 지는거 아니다
대중에 안드러날 뿐
개인이 운용자금이 작아 이길 수 있는 더 좋은 조건이 있기도 하다
너무 지수투자만 정답이라 생각마
특정 섹터나 특정 테마 ETF는 분산투자가 아니다.
지수투자 더 잘하는 방법 사진 찍어두었으나 아직 어려운 방법임.
투자의 기본은 아주 기본적인 회계 지식과 가치평가 공부를 하는 것이다.
‘다모다란‘ 교수의 교과서같은 가치평가 책부터 읽어보아라. (어려울 것 같다....ㅎ.ㅎ.ㅎ.)
잭 슈웨거의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읽어봐라.
1억으로 100억 벌기 이런거 생각하지 말고, 매 투자 시 수익날 확률을 51% 52% 이렇게 올려가는데 집중하라.
세계적인 헤지펀드 설립자나 골드만삭스 등에서 명상을 중요시한다.
명상, 요가, 일기쓰기 등으로 수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