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짜기의 백합 을유세계문학전집 4
오노레 드 발자크 지음, 정예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분명 주인공들의 삶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건 좁은문을 읽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소설을 읽는 재미 중 하나가 내가 죽었다 깨어나도 이해하지 못하는 삶을 살짝 들여다보고 이해는 못해도 그런 삶도 있을 수있겠구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닐런지. 그런면에서 이 책은 내가 나이를 좀더 먹고 생각이 좀더 깊어진 그때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은 소설이다.


덧. 마지막에 나온 나탈리의 편지는 통쾌함 그 자체였다. ㅋㅎㅎ 그 편지덕에 이 소설의 인상이 확 달라졌으니 신의 한수라고나 할까나. 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