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동학농민전쟁 창비아동문고 125
송기숙 지음 / 창비 / 199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동학 농민 전쟁●

6학년 사회 3단원에 동학 농민 운동이 나온 적이 있다. 난 동학 농민 운동에 대해 녹두 장군 전봉준밖에 몰랐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동학 농민 운동의 의의는 탐관오리들과 외국 세력을 몰아내기 위한 농민들의 분노의 외침이 시작되었다고 해야하나?? 아무튼 전라도와 충청도, 경상도와 강원도 지방에서 끊임없이 농민들의 처절한 몸부림이 번져나갔다. 그리고 이들의 중심에 동학 지도자들과 동학도들이 있었다. 여기에서 동학은 최제우가 창시한 종교로 인내천 사상을 주장 하였었다. 난 처음에 역사에 전혀 관심이 없고 재미 없이 바라보았었는데 이 책을 읽음으로 인해 조금이나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의 표지에는 교과서로 보았던 전봉준의 모습과 비슷하였다. 동학 농민 운도을 펼쳤던 농민즐의 무기는 화승총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일본군의 권총과 대포를 이길 수 없었다. 하지만 기습 작전을 펼쳐서 이길 수 있었다. 얼마전에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책과 비슷한 내용인 동학 농민운동 가까이라는 책을 사서 읽었었다. 이야기 동학 농민 전쟁에서 이야기 해 주는 내용에서 더 보태어서 자세한 내용을 잘 알수 있어서 좋았다. 이 책을 읽고, 엉망 진창이던 사회에 대한 나의 생각이 아주 좋은 이미지와 재미있게 느껴졌고, 예상 외로 흥미진진해서 내가 실제로 그 곳에 있는것 같다는 착각까지 들 정도로 푹 빠져 들었었다.

추천//동학 농민운동 가까이

    ♥글 - 서찬석  그림- 이재순.박종관  출판사- 어린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