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한빛문고 1
이문열 지음 / 다림 / 199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쓴이 - 이문열 그린이 - 권사우

나는 오늘 5학년 읽기 책에 나온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모두 읽었다. 처음 이 책을 5학년 읽기책에서 읽고는 한병태는 자존심이 강하고 큰 꿈을 가지고 있던것 같고 엄석대는 리더심이 강한줄만 알았다. 하지만 직접 원본으로 읽어보니 그것이 아니었다. 엄석대는 자신의 꿈, 반장을 계속 해 나가기 위해 많은 아이들을 희생시켰고 선생님에게 거짓말까지 했다. 그리고 내가 상상도 할수없는 일도 있었다. 엄석대는 성적이 잘 나오게 하기 위해 공부잘하는 아이들에게 시험을 풀게 하고 이름을 고쳐 선생님에게 내게 하였다. 한병태는 처음에 엄석대가 샘이나 선생님에게 이르기도 했지만 엄석대가 미리 아이들에게 그런 말을 하지 못하게 했다. 하지만 뒤엔 엄석대와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서 같이 놀기도 하였다. 여기에 어른이 된 이야기도 나왔는데 한병태와 가족들이 여행을 갔다가 기차에서 엄석대가 형사에게 잡혀가는 것을 보았다. 한병태는 엄석대를 알아 보았지만 엄석대는 다행이 알아보지 못했다. 이 글을 읽고 반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것 같다. 난 반장이라고 하면 화내지도 않고 선생님의 말씀을 잘 듣는 학급을 이끌어가는 일을 하는 아이인줄만 알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엄석대의 말만 듣고 무서워서 벌벌떨기만 하고 해결 방책을 찾지 않았던 것이 좀 답답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똘이장군 2008-07-17 2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석대의 숨겨진 비밀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