겅호!
켄 블랜차드,셀든 보울즈 지음, 조천제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 "비열한 거리"에선 이보영이 조인성에게 "화이팅"이란 뜻이라며 소개하는부분이있었다.
요즘 책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데 아직까지도 이렇게 유명한책을 읽지못한것에 잠시 부끄러움을 느낀
적이 있었다.
그러던중 우연히 사장님의 회람하라고 주시는 겅호 한권을 받아 들게 되었다.

 

저자들은 직원들이 자신들의 일에 열광하는 팬이 되기위한 책을 쓰려고 고심하는 찰나에
페기 싱클레어란 위대한 여자를 만나서 겅호 정신에 대해 듣게된다.

겅호정신,짧게 말하면 "다람쥐의정신","비버의 방식","기러기의 선물"로 압축된다.
다른 여타의 기업가적정신과 경영에 대한 책들에서 많이 보아왔던 내용을 동물들이
하는 행동에 비유해서 간단한게 핵심을 짚어넘어간다.

 

다람쥐의 정신:다람쥐는 자신이 도토리를 모으는 이유를안다.추운겨울 생존하기 위한 식량으로서
말이다.즉,회사의 직원들도 자신들이 하는일의 중요성을 알아야한다.그리고 자기가 하는일이
아무리 사소할지라도 그일에 가치와 동기를 부여하고 팀원들의 공동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마지막으로 이모든일은 하나의 가치를 따른다는것이다.다양한 목표가 있을수 있지만 그목표에는
자신들을 존중하는 단하나의 가치가 있음을 일깨운다.

 

비버의 방식:비버는 집을지을때 리더의 명령하에 움직이지 않는다.목표가 설정되면 각자의
판단하에 일을추진한다.즉,전직원의 주인의식무장을 말한다.각자에게 권한이 주어지며
그에따른 책임또한 주어진다.리더의 판단이 항상 옳지만은 않으며 일개 사원이 아이디어가
충분히 더좋을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기러기의 선물:기러기는 항상 시끄러운 소리를 내며 비행을 한다.수천킬로를 여행하며 항상울음
소리를내고 선두또한 계속 순환하며 비행을한다.이는 서로를 항상 격려한다는것 일의 결과뿐아니라
일하는 과정에서의 격려와 적당한 보상은 지금까지의 방식에 불을 지펴 직원들을 더욱 열정
적으로 만드는 결과를 낸다는것이다.

 

그다지 두껍지 않고 큼직한 글씨에 그림까지 곁들여져있는 겅호는 작고 얇은 책이지만 남들이
쉽게 놓칠수 있는것들을 담아내고있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에서도 왜모두들 부정
적인 것에만 관심을 갖냐는 부분에 뒤통수를 한대 맞은듯 했지만 이책도 칭찬 만큼은 아니지만
배울게 참 많았다.
책을읽은후 역시나 실천이 가장큰 문제이겠지만 업무와 자신의 생활에서 겅호
정신에 입각한 버닝(burning)을시작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