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
기욤 뮈소 지음, 윤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0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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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회사 동료의 추천으로 읽게된 구해줘. 오렌지빛의 겉표지와 일러스트는 로맨스 소설을 생각나게하며 그에 어울리지 않는 구해줘란 제목이 궁금증을 일으키며 책을 읽었다.



뉴욕에서 의사란 임무에 충실한 샘이란 인물과 일류여배우의 꿈을 않고 프랑스에서 넘어온 줄리에트란 여자의 일상과 그들의 우연적 만남으로 시작한다. 두사람은 첫눈에 반하게 되지만 각자의 상황에 얽매여 서로를 놓치고 마는데…



여기까지만 보면 여타 로맨스 소설과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하지만 이소설의 반전은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로맨스에서 시작하여 판타지를 거쳐 모험액션까지 다양한 장르가 뒤섞여 있는 소설이랄까?



뉴욕을 떠나는 줄리에트가 탑승한 비행기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행한다. 하지만 줄리에트는 샘에대한 그녀의 마음을 확인하고는 급하게 비행기에서 내린다. 줄리에트의 급작스런 하차는 이소설의 소용돌이 속으로 모두를 끌어 드린다.



혼란스러운 샘에게 찾아온 그레이스란 여자는 자신은 사후세계에서 왔으며 줄리에트가 살아있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고 비행기 사고에서 생존한 줄리에트를 다시 데려가야한단 이상한 말을 하게 된다. (죽을 운명이란 소리)



아내가 자살로 생을 마감해 가슴속 씻을수 없는 상처를 갖고있는 샘은 다시금 그로하여금 삶의 활기를 넣어준 줄리에트를 놓칠수 없기에 그녀를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 한다.



이책은 개인이 갖고있는 과거와 상처들을 이야기 한다.

자살한 아내를 구하지 못한 자신에 대한 자책감에 사랑조차 쉽지 않은 샘.

자신의 죽음을 이해하지 못하고 궁금해하는 그레이스.

마약과 술에 의존하고 세상과 등을진 조디와 마크.

그들은 자신의 상처를 바라볼 용기가 없었지만 서로를 통해 서로의 상처를 치료하고 바라보도록 만든다. 내가 가진게 커다랗지 못할지라도 그게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인생의 운명을 바꿀정도의 커다란 역할을 한다고 이책은 말하는 것 같다.



책을 읽다보면 약간은 황당한 전개가 배가 산으로 간다는 느낌이 받을수도 있겠으나 다양한 운명을 가진 주인공들이 어떻게 서로의 상처를 치료하는지는 책에서 확인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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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프 홀 1 - 2009년 맨부커상 수상작
힐러리 맨틀 지음, 하윤숙 옮김 / 올(사피엔스21)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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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울프홀이란 책에 관심이 갖게된계기는 튜더스란 미드를 봐야겠단 마음이 생긴 이후라고 짐작된가. 책이란 책은 항상 역사를 배경으로 한책들만 읽는터라 드라마에서도 취향이 굳어지는것 같다. 왠지 역사드라마를 단지 드라마로만 보는게 부담스러워 배경지식과 재미를 더하기위한 양념으로 울프홀을 선택했다.

 

이책은 교황권과 왕권의 대립에서 승리를 쟁취하는 영국 헨리 8세때의 이야기를 그리고있다. 하지만 주인공은 헨리8세가 아닌 그의 오른팔로 성장하는 토마스 크롬웰이이다. 이책에서 항상 그로 지칭되는 크롬웰은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의 모진 핍박속에서 뛰쳐나와 군인, 대주교의 대리인,변호사를거쳐 권력의 중심으로 성장한다. 모든사람에게 관대하고 명석한 두뇌로 맡은 업무를 침착하게 처리해나가는 그는 헨리 8세의 여성편력문제까지 해결해 나가며 성장하지만 결국 국왕의 여성 편력으로인해 그의 생도 마감하게 된다.

 

2권분량의 천페이지가 넘는 이책의 짧은 요약은 단순 명료 하지만 읽는 독자들에게는 그리 간단하지가 못하다. 적어도 나에게만은 그런것 같다. 책을 읽는내내 순간 순간 시간과 장소와 주인공의 상대방을 놓치고있었다. 게다가 같은이름의 토마스와 메리, 헨리는 왜이리 많은지... 다행히 책의 앞면부에 친절히 설명을 해주고는 있지만(아마도 이런 불상사를 출판사에서도 인지했기 때문일 것이다.) 책을 모두읽은 지금도 그들의 이름은 자리를 잡지 못하고있다.

 

독자들이 역사소설을 읽는 이유가 무얼까? 시대적 배경이나 사건들은 모두 역사 교과서에 을터인데 말이다. 단 몇줄만으로 일단락된 역사의 심도를 이해하고 싶어서 아닐까? 그짧은 몇줄로 표현할수 없는 당시의 고뇌와 드러나지 않은 사건들을 독자들의 궁금증을 해소 시켜주는것 만이 소설의 몫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좀더 진입장벽이 낮추어 쉽게 감정이입 될수 있고 독자가 판단할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게 소설의 역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울프홀은 큰덩어리의 퍼즐은 뚜렷하지만 흩어뿌린 조각들은 상하좌우를 알수는있지만 어렴풋한 느낌의 책이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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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선뎐
김점선 지음 / 시작 / 200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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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은지가 몇 달이 지났는데 이제야 텍스트로 옮기고 있다. 바빴다면 바빴겠지만 몇 달째 그녀의 흔적을 남기라는 소리가 꿈속에서 무의식 속에서 계속 메아리 치므로 황금같은 토요일 오전 잠에서 깨어 컴퓨터를 켠다. 

처음 책을 통해 그녀를 접하게 되었을때 화가인 그녀의 생을 표현하기 위한 점선면의 발음을 다르게 한게 아닐까하고 추측해 보았는데 역시나 헛다리를 짚는다. 그녀의 이름은 김점선이었고 그녀의 전기라고 부르므로 점선뎐 이다. 그녀의 이름과 일생을 묘하게 함축하고 있는 책의 제목에 매료되어 책을 읽는다.

책속에는 그녀의 어린시절부터 죽음의 문턱까지의 삶을 닮고있다. 중간중간 그녀의 과거 사진과 그녀가 좋아하는 꽃 이제는 이름도 생소해져 버린 맨드라미며 오리그림들이 삽입되어져있다. 그림은 별게 없다. 어찌보면 초등학생의 수준을 밑도는 그런 그림. 현대 사회의 멋드러진 그림을 예상한다면 책속에서 엄청난 충격과 신선을 동시에 접할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는 그런 책이다.

그녀는 자유롭다. 뭔가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마음가는데로 실행을 하는 대단한 사람이다. 난 그렇게 생각한다. 생각을 표출할수있는 용기. 그녀는 그게 당연한 것이지만 난 그게 힘들고 당연하지 못한 보통사람이니까. 그래서 더욱 감탄 할 수밖에 없다.

난 뭔가를 실행하기 전에 제고 생각하고 눈치를 보게된다. 잘할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과 엉망일때의 실망이 두렵기 때문이다. 그런 굴레들이 더 잘할수 있는 기회를 갉아 먹고 발전의 순간을 더디게 만든다.

근데 그런 굴레가 그녀에겐 없다.
너무나 깨끗하고 순수해 보통사람들은 다가가기 꺼려질 만큼...
그래서 나도 두려움을 이불속에 넣어 놓고 책상앞에 앉을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되었다. 책을 열심히 읽은양 멋진 구절을 찾아 넣고 싶다. 어렴풋이 적고싶은 구절도 생각이 난다. 하지만 정확히 떠오르진 않는다. 그래서 적지 않겠다. 그것조차 기억 못하는 내 기억의 한계에 면죄부를 주고싶지가 않다. 

책을 통해 머릿속 관념들을 훌훌 털어 버린 느낌이다. 웃긴건 이 느낌이란게 잠시 스쳐가는 허상일 뿐이라는거다. 그 허상만으로 뭔가 바뀌었다고 말할수는 없는것이다. 나에게 이 허상을 계속 채워줄 그녀는 없고 내 기억력의 한계는 순간이지만 책을통해 허상을 실체로 바꾸어 나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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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장 기자의 도시락 경제학 - 매일매일 꺼내 읽는 쉽고 맛있는 경제 이야기
김원장 지음, 최성민 그림 / 해냄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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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 한남자로 살아가며 내어깨에 얹어진 삶의 무게가 느껴지는 나이가 되면 누구나 재테크에 관심이 가게된다. 사실 누구나가 그렇다. 핑크빛 미래를 꿈꾸며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지만 내지갑의 두께는 항상 거기서 거기일 뿐이다.




그래서 모두들 신문과 뉴스를 통해 세계의 동향이나 앞으로의 추세를 가늠하려 하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애메한게 경제 용어요 한귀로 들으면 한귀로 흘러나가는게 경제용어란 생각이든다. 나만해도 비슷한 책들을 몇권 섭렵하여 뉴스를 보면서 뉴스가 전하는 여파를 판단내려보지만 여간 어려운게 아니다. 읽을땐 끄덕이던것도 책을 덮고 나면 멍해지는 나를보면 참으로 답답할 뿐이다.




이책도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길 바라며 하나하나 배워가는 심정으로 활자를 읽는다.

처음은 상당히 지루한 편이다. 부가가치를 계산하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잉여값이 나오지않나 정말 교과서에서나 나올법한 그래프로 읽을 맛을 뚝 떨어 뜨려 놓는다. 그러고나서 제목을 보니 도시락 경제학이다. 경제학.아~이게 정말 경제학을 설명하려고 하는건가? 하는 한숨이 나온다. 그렇지만 한번뽑은칼 그냥 넣을수는 없는것 다시한번 가다듬고 쭈욱 읽는데 앞에 걱정과는 달리 술술 읽히는걸 느낄수있다. 첫장은 말그대로 경제의 기초를 다지기위한 시간이었고 조금은 힘들었어도 보통상식선에서 충분히 읽을만하다.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흥미가 있다. 요즘들어 많이 이슈가 되어지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발생한 원인과 문제점들을 파해치며 내지식의 부족분을 채워준다. 사람의 이기심이란 동력으로 경제가 탄생하고 이자를 통해 그경제는 순환하기 시작한다니 참으로 적절한 비유란 생각에 무릎팍을 치게된다.




너무나 쉽게쓰인 책을 원하는 독자라면 조금은 말리고 싶다. 쉽게읽고싶은데 수치와 계산들이 살짝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경제에 쏟은 내공을 가진 독자들은 한번 읽어볼만하다. 책속의 작은 사례가 우리경제의 바탕을 이해하는데 좋은 실마리가 되어줄수 있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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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바조 : 빛과 어둠의 대가 마로니에북스 Art Book 8
로사 조르지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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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 옛거장의 그림을 볼수있는 기회는 흔치않다. 아니다 차리리 디지털 시대라 더욱 쉽게 접하고 경험할수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 그림들을 소장하고 있다면?

그림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본인이 소장하고 싶겠지만 거장의 그림을 소유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런 이들에게 필요한게 아트북이란 생각이 든다. 옛거장의 그림들을 내가 소장하고 있는 느낌. 뭔가 벅차오름이 느껴진다.




그림을 보기위해 펼친 책은 약간의 압박감으로 시작했다. 작가가 활동하던 시기의 배경과 그의 삶에대한 설명들이 그림을 방해하는 느낌이다. 작은책의 빼곡한 글씨는 감상하기보단 이해하기 위해 그림은 어느새 뒷전으로 넘어감이 느껴진다. 그래서 다시 마음 가다듬고 거장의 그림을 감상하기로 마음 먹게된다.




그림을 감상하며 충격아닌 충격을 받게된게 하나있는데 거장의 모작들이다. 그림을 공부하던 시기에 다른작가의 작품을 공부하고 모사하는 거장. 물론 누구나 그런 시기는 있다는걸 인지하면서도 왜 이 당연한 사실을 눈으로 확인하는 순간 충격비슷한걸 받았는지 조금은 아이러니 하다.




책을읽는 내내 왜 카라바조가 빛과 어둠의 대가인가 하는 의문이 떠나지 않았다. 책에선 당시엔 파격적인 빛을 표현했다곤 하지만 내눈이 아직 먼것인지 어떻게 파격적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었다. 그러던중 mbc프라임이란 프로그램을 우연히 늦은시간 시청하게 되었는데 때마침 카라바조를 주제로 한 것이었다. 거기선 당시 카라바조가 빛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직접 배우들을 통해 보여주었는데 방법은 이렇다. 어두운 공간속 배우들이 동작을 취하고 있으면 주광원을 하나로 보지않고 부각시키고자 하는 부분에 광원을 비추고 그림을 그리는 방법이었다. 그것을 보고 또 약간의 충격은 거장들은 모든걸 상상속에서 그린다고만 생각 했었다는것이다. 참으로 이상한 고정관념들이 내머릿속에 자리잡고 있음을 느길수 있었다.




이책은 작았다. 그리고 책속의 그림은 더 작았다. 아트북 이라고 하기에 그림들은 또 너무 조각나 있었고 어떤 그림들은 일부만이 프린팅 된부분도 있어 다음에 전체를 마딱뜨리면 알아볼수있을지 의문이 들기도한다. 처음의 기대와는 다르게 약간의 실망감을 안겨준 책이지만 그림속 인체근육의 묘사나 의상 주름의 디테일등은 참고자료로 충분할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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