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이 책을 읽고 호랑이에 대한 속담을 이야기글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장인물 : 진성, 상훈, 호랑이 

어느 날, 우리는 엄마들 몰래 무수골을 가고 있었다. 그런데 무수골이 다 왔는데, 마법에 걸린 듯 하게 새로운 길이 생기면서 저절로 새로운 길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자 호랑이가 나와서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물어보라고 하였다. 그러자 호기심이 많은 진성이와 나(상훈)은 얼른 대답하였다. 

진성 : 호랑이 아저씨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에라는 속담이 있는데 그건 무슨 뜻인가요? 

호랑이 : 호랑이는 한민족의 신화, 설화, 그림에 빈번히 등장하지. 그만큼 한국인들에게 우리는 친근한 대상이기도 해. 한편 중국에서는 우리 호랑이들을 힘의 상징으로 여겼어. 그래서 호랑이해에 태어난 남자 아이는 악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을 가졌다고 믿어 이마에 王자를 그려 줄 정도였다고. 또 우리들의 용맹함은 이미 오래 전 중국을 비롯한 동양세계에 정평이 나 있었는데, 너희 '좌청룡 우백호' 라는 말 들어 봤지? 이 말처럼 백호 형님께서 동쪽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대우 받았던 시절도 있었어. 자, 그런데 니들이 진짜 궁금한 것은 과연 우리가 정말 담배를 피우냐는 거겠지?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는 담배 따위는 안 피워. 우리 호랑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싱싱한 살코기거든. 우리들의 입맛에는 사슴, 노루. 산돼지, 산토끼 같은 포유류 가 딱이야. 하지만 배가고프면 먹이를 가리지 않아. 들짐승에서 날짐승, 파충류, 양서류 심지어 물고기까지 먹는걸. 마을 인근에 사는 호랑이는 사냥학 쉽기 때문에 가축을 잡아 먹기도 해. 요즘 도통 먹을 것이 귀해서 말이야. 

진성 : 아하! 그렇구나.. 결론은 호랑이들은 담배를 안 피운다고... 알겠습돠 호랑이님. 상훈아, 너도 질문해. 

상훈 : 그래, 나도 생각한 것이 있었거든, 호랑이님 한국 땅에 한국 호랑이가 사라진 걸 알려주세요. 

호랑이 : 현재 남한에서는 한국 호랑이가 멸종하였다고 전해지지. 하지만 나는 너희 상상 안에 있는 것이고.... 지금 현재는 종종 소백산, 오대산 등지에서 호랑이를 목격했다는 제보가 있기는 한것 같은데... 한국 호랑이와 같은 시베리아 호랑이는 중국 북쪽 지역, 주로 러시아 국경의 길림성, 흑룡강성, 연해주 등지에서 살고 있으나 그 수는 그다지 많지는 않아. 호랑이가 한민족의 정신적 지주로서 섬김을 받던 것을 안 일본이 호랑이 말살 정책을 펴, 1917년~1942년 사이에 100여 마리 이상이 일본인에게 죽임을 당했어. 게다가 호랑이가 밀렵꾼들의 대상이 되면서 다른 야생 동물처럼 멸종 위기에 처한 상태이지. 자 이제 질문은 안받겠다. 그럼.. 

진성이와 상훈이는 늦은 시간에 산에 있어서 집에 가자마자 엄마들한테 죽도록 얻어 맞았다는 이야기 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호랑이의속담을 알아내었고, 호랑이의 궁금한 점 도 알아내었다. 부디 호랑이가 잘 살아서 많이 남아있기를 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1-03-13 2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