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순신 ㅣ 새시대 큰인물 6
햇살과나무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2월
평점 :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이순신 장군의 책을 읽고 생애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 알아보겠습니다.
1545년 : 지금의 서울 중구 인현동인 한성의 건천동에서 이정의 아들로 태어났다.
1556년 : 열두 살의 어린 나이였으나 학문과 무예에 뛰어났으며 같은 마을에 사는 유성룡과 절진한 친구 사이였다. 이 무렵 집안이 더욱 어려워져서 충청도 아산으로 이사하였다.
1576년 : 서른 두 살의 나이로 식년 무과에 병과로 급제하였으며, 그 이듬해 동구비보의 권관으로 첫 벼슬길에 올랐따.
1580년 : 훈련원 봉사와 충청도 병마 절도사의 군관으로 육군에 있다가 전라도 발포의 수군 만호로 발령을 받아 수군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그러나 경차관으로 내려온 서익의 모함으로 만호에서 파면되고 다시 훈련원 봉사를 거쳐 조산보의 만호가 되었다.
1587년 : 조산보 만호와 녹둔도 둔전관을 겸하며 일하던 중 여진족이 침입을 하자 적은 군사를 이끌고 나가 이들을 물리쳤다.하지만 상관인 북병사 이일의 모략으로 백의 종군하게 되었다.
그런데 유성룡이란 사람은 무엇일까? 지금 알아보도록 하자
유성룡 : 임진왜란 때 도체찰사(都體察使)로 군무를 총괄, 이순신, 권율 등 명장을 등용하였던 문신 겸 학자. 화기 제조, 성곽 수축 등 군비 확충에 노력하였으며 군대양성을 역설하였다.
아하! 유성룡이란 사람이 이순신과 절친이었구나!
나는 오늘 이 책을 읽고 이순신과 유성룡에 대해서 알아서 기쁘다. 비록 마저 다 쓰진 못했지만 그래도 이순신의 업적은 대단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