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탄 국어 만화교과서 5-2 기탄 만화교과서
국정은 지음 / 기탄출판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승이 어떻게생겨났는지 아님 우리한테 어떤 이익을 주는지 그리고 장승의 유래는 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승은 돌이나 나무에 사람얼굴을 새겨서 마을 입구나 길가에 세운 푯말을 가리킵니다. 장승은 거리를 나타내는 구실도 하고, 마을을 지켜 주는 수호신 역할도 합니다. 대개 남녀 한쌍으로 이우어져있고, 한 기둥에는 천하대장군(天下大將軍), 또 한기둥에는 지하여장군(地下女將軍)이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장승에는 돌로 만든 석장승과 나무로 만든 목장승이 있습니다. 

장승은 마을 입구나 길가에 세운 푯말을 가리키고.... 또 거리를 나타내는 구실이기도 하고....... 그리고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 역할까지 하다니...... 정말 장승의 마음이 힘들고 괴로울것 같지만 장승은 우리를 지켜주므로 고마운것 같기도 하다.  

장승의 기원에 대해서는 목장승은 솟대에서, 석장승은 선돌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등의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확실한 기원은 알 수 없습니다. 장승의 명칭도 여러 가지인데, 조선 시대에는 한자로 후(帿), 장생(長牲), 장승(長承)등으로 쓰었습니다. 그리고 지방에 따라 장승, 장성, 벅수, 법수, 당산할아버지, 수살목 등의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아하! 장승의 이름은 지역에 따라 다른 거였구나!!!! 그리고 석장승의 선돌에서 유래된 것이 여러가지 설이 있다니!!!!!!!!!!!!!! 역시 장승은 대단한 것같다. 

장승의 기능이로는 첫재 지역 간의 경계표 구실, 둘째 이정표 구실, 셋째 마을의 수호신 역할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길가나 마을 경계에 있는 장승에는 그것을 기점으로 한 사방의 주요 고을 및 거리를 표시하였습니다. 수호신으로 세운 장승에는 이정표시도 없으며, '천하대장군'  같은 표시도 없고 마을의 신앙대상으로서 주로 '액병(厄病)'을 빌었다고 합니다.  

장승의 기능은 역시 대단하고, 아하! 장승은 길가나 마을 경계에 있는 장승에는 그것을 기점으로 한 사방의 주요 고을 및 거리를 표시하였구나! 그리고 이정표까지 역시 장승은 하는 것이 너무 많다. 그런데 아까부터 모르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솟대 : 마을 수호신 및 경계의 상징으로 마을 입구에 세운 장대, 장대 끝에는 나무로 만든 새를 붙임. 

선돌 : 선사 시대에 자연석이나 약간 다듬은 돌기둥을 땅 위에 하나 또는 여러개를 세운 거석(巨石)기념물. 

이정표 : 주로 도로상에서 어느 곳까지의 거리 및 방향을 알려주는 표지. 

액병 : 모질고 사나운 운수와 병. 

오늘 이 책을 읽고 쓴날이 나는 뜻깊은 것 같다. 그리고 오늘 이 책을 쓰고 비록 만화였지만 사이사이 아주 좋은 내용들이 있어서 참고하기가 좋은 책인것 같다, 그리고 만화여서 더욱 더 잘 이해가 가는 것 같았다. 오늘 이 책의 도움으로 장승에 더 많은 지식과 상식을 알아서 나는 기쁘다.  그럼 안녕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