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1 - 선사 시대부터 삼국 통일까지 어린이 살아있는 휴머니스트 교과서 3
전국역사교사모임 원작, 이은홍 그림, 윤종배 글 / 휴머니스트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은 신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라는 고구려보다 200년, 백제보다는 100년 전도 늦게 나라의 기틀을 세웠다. 불교를 받아들이는 것 또한 많이 늦었는데, 불교가 알려진것은 4세기 눌지왕 때 일이지만, 나라의 종교로 공인된 것은 6세기 법흥왕 때 와서였다. 이 때도 귀족들의 반발이 매우 심해서 쉽사리 불교를 공인할 수 없었다. 

신라가 고구려와 백제보다 늦게 세웠구나... 그것도 한.. 100~200년을!! 그리고 불교가 알려진것은 4세기 눌지왕 때 일이고, 나라의 종교로 공인된 것은 6세기 법흥오아 때 와서였구나. 

당시 불교는 예전의 부족 신앙보다 더 잘 다듬어져 있는 수준 높은 종교인 데다가 왕을 곧 부처로 여기는 면이 있어 왕 입장에서는 왕권을 강화하기에 좋은 무기였다. 그러나 귀족들은 그 동안 자신들이 누리던 힘을 잃을까봐 꺼려했다. 

그 좋은 무기가 무엇일까? 궁금하네.... 나는 엄청 좋고 쌔련되고, 부러지지도 않고, 단단한 그런 칼아님 갑옷일것 같다. 그리고 파란색 글씨로 해 놓은 것은 제가 모르는 단어이기 때문에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앙 : 그리스도교에서는 하느님의 계시에 대한 인간의 응답 내지는 하느님의 섭리()에 대한 인간의 순종(신뢰)이라는 인격적 관계를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신불()과 같은 성스러운 존재에 대한 신뢰와 무조건 복종을 말하며, 불확실한 것을 주관적으로 확실하다고 믿는 것은 신앙이 아니다.

사람은 종교적 체험이나 의례()를 되풀이함으로써 인격의 내부에 차츰 일정한 신앙적 자세가 형성되어 가는 것을 뚜렷이 자각하게 된다. 이 심적인 태도가 바로 신앙이라는 것인데, 신앙은 개인생활을 통일하는 중심적 역할을 하는 한편, 신앙의 표현인 신조·조직·제도를 가진 공동체의 생활을 통일하는 중심이 되기도 한다. 

아하~ 그렇구나.....  나는 이 책을 보고 신라에 대해 더욱 더 알아서 기쁘다고 생각된다. 그럼 다음 글에서 만나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역사에관심있는아이 2010-07-29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박물관에서는 신라가 제일 먼저 세워졌던데......

2010-08-04 2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