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간이 시시각각 ㅣ 앗, 이렇게 새로운 과학이! 31
존 그리빈, 메리 그리빈 지음 | 정영문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0년 4월
평점 :
절판
지구상의 생물들은 끊임없이 새롭게 활기를 얻는데, 그것은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받기 때문이다. 우리 생명체들은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것도 태양이 존재하는 날까지만 계속될 뿐이다.
혹시 여러분들 열역학 제2법칙을 모르는 것은 아니겠죠? 여러분을 위해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제2법칙 : 시간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사실은,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낡아지는 것
태양은 수소 원자핵이 핵융합 반응을 통해 헬륨 원자핵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그렇게 할 때마다 약간의 질량이 에너지로 전환된다. 태양에서는 매초마다 코끼리 500만 마리의 무게에 해당하는 물질이 에너지로 변하고 있다. 그 에너지가 밖으로 방출되기 때문에, 태양은 매 순간 질량을 잃어 가벼워지고 있다.(더 작이지고도 있다.)다행히도 태양이 아주 커서 수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속도로 수십억 년 동안 타 오고서도 크게 변하지 않았다.
그런데 태양은 정확하게 얼마나 오랫동안 타 온것일까? 궁금하다....... 그럼 한 번 찾아 써볼까?
찾아보았지만 거의 없어서 그냥 태양의 나이만 알아보았습니다. 태양의 나이는 약 50억 년 정도 된다고 하네요..
이번엔 은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모든 은하가 우리에게서 멀어져 가니, 우리가 우주의 중심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많은 점들이 찍혀 있는 풍선을 상상해 보자. 풍선을 불어 본래 크기의 두 배로 만들면, 모든 점들 사이의 거리는 더 멀어질 것이다. 어떤 점을 기준으로 삼아 거리를 재 보아도, 다른 모든 점들이 그 점으로 부터 더 멀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하! 어떤 점을 기준으로 삼아 거리를 재 보아도, 다른 모든 점들이 그 점으로 부터 더 멀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알아서 나는 기쁘다. 그리고 책을 많이 읽으면 지식과 상상력의 생각이 더 풍부해 진다는 것들도 알아서 행복하다.
그럼 안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