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구 대진화 4 - 대멸종, 그리고 진화
고바야시 타츠요시 지음, 서현아 옮김 / 삼성출판사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1000년 만에 지구를 한 바퀴 도는 해양 대순환? 바다가 순환을? 가만.. 순환 뜻이... 아! 되풀이?하는 것인가? 암튼 그럼 바다가 돌고 돌고 또 도는 것???? 와와와와와~ 그렇구나....
바다에는 해류라는 흐름이 있는데, 동아시아 주위를 흐르는 해류에는 쿠릴 해류, 일본 해류 등이 있습니다. 해류가 흐르는 원인에는 태양열에 의한 바닷물의 온도 차, 지구가 자전하면서 생기는 힘, 해면에 부는 바람의 힘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아하! 해류가 흐르는 원인이 많구나.. 바닷물의 온도 차로 해류가 흐르기도 하고, 그리고 나도 그렇게 생각한 지구의 자전!!!! 자전은 지구가 돌아서 생기는 힘으로 해류가 흐르네... 이것도 내것으로 만들고 말 것이야!!
일반적으로 해류는 바다 표면에서 수평으로 일어나는 흐름을 말합니다. 바다에는 또 하나의 흐름이 있는데, 바로 표층에서 심층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표층으로 올라오는 커다란 순환입니다. 이 순환의 원동력은 극지방 부근과 적도 부근에 있는 바닷물의 온도 차입니다.
커다란 순환이 수심 200m 정도 까지에서 엄밀히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수심 500m정도에서 심해 바닥까지로 커다란 순환이 된다고!!!!! 나는 그것이 믿기지가 않는다..... 그리고 내가 아는데 극지방의 바닷물은 적도 부근의 바닷물보다 차갑고 무겁다..
북대서양의 그린란드 앞바다에서 가라앉은 바닷물은 대서양 바닥을 타고 남하했다가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대륙 동쪽까지 오면 인도양과 태평양으로 갈라져 북상하고, 표층으로 올라와 서쪽으로 갑니다. 이 흐름을 '해양 대순환' 이라고 하는데, 약 1000년에 한바퀴를 돌면서 표층의산소를 심층으로 실어나른다.
심층의 영양 물질을 표층으로 가져오구나... 그러므로 해양 대순환은 바다 속의 물질 순환에 큰 도움을 주는 흐름이라고도 할 수 있구나...ㅋㅋ 그렇군...
여러분도 저보다 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은 많지만 저도 지지 않습니다. 끝까지 1000권 아니 10000권을 읽고 쓰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
많이 봐주세여..... 그럼 안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