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전사 체육쥐 2 - 불량개의 반격
정섭 지음, 김준범 그림, 김윤성 / 스프루스(엘아이지미디어) / 2005년 11월
평점 :
품절


바다에는 우리 식탁에 올라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영양식품들이 많이 있어요. 대표적인 영양식품으로는 흔히 생선이라고 부르는 물고기와 미역, 김 등 우리가 즐거먹는 바다식물(해조류)이 있어요. 

생선 : 생선은 먹을 수 있는 신선한 물고기를 말해요. 생선은 맛도 좋지만 단백질이 풍부해서 단백질의 주요 공급원이 되지요. 또 칼로리는 낮아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비타민과 무기질도 풍부해요. 특히 참치, 고등어,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으면 피가 맑아지고 머리도 좋아진다. 

식용 바다식물(해조류) : 바다에 사는 식물 중 우리가 흔히 먹는 것들을 해조쥬라고 한다. 그런데 해조류는 크게 색깔을 기준으로 녹조류, 갈조류, 홍조류로 나뉘어요. 

  • 녹조류 : 녹색을 띄는 녹조류에는 파래와 클로렌라가 있어요. 파래에는 요오드와 비타민 U가 많이 들어 있고, 클로렐라는 우리가 자주 먹지는 않지만 단백질이 풍부해요. 
  • 갈조류 : 갈조류에는 우리가 자주 먹는 미역과 다시마가 속해 있어요. 다시마는 칼슘과 요오드 그 밖에 무기질이 풍부하지요. 
  • 홍조류 : 붉은 빛을 띄는 홍조류에는 김이 대표적이다. 김에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도 풍부하다. 그래서 우리 인류가 아주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즐겨 왔었다. 

이렇게 식용 바다식물들에는 해조류는 크게 색깔을 기준으로 녹조류, 갈조류, 홍조류로 나뉘어있다. 

미역에는 갈슘이 분유와 비슷하게 720mg이나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알긴산이 들어 있어 소화운동을 도와 주고 변비에도 좋대요. 그 밖에도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고 머리를 좋게 해 주는 DHA도 들어 있습니다. 

나는 미역을 잘은 먹지는 않다. 하지만 미역은 맛있다.  

멸치 : 멸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요.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에겐 칼슘이 꼭 필요해요. 그래야 키가 쑥쑥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멸치에는 머리를 좋게 하는 DHA성분도 14.1%나 들어 있습니다. 그 밖에 핵산도 풍부해서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우수성 식품입니다.  

그럼 안녕히~~ 좋은 날을 가지세요~~(have a nice ba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