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들번들 빛나리 앗,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이 16
닉 아놀드 지음, 이충호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왕비가 애타게 물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기다려도 거울은 대답이 없었습니다. 왜냐고?....... 번들번들 빛이 사라졌거든!!! 

물리학자, 천문학자... 그리고 안과 의사까지 빛나리 박사들은 다 모여라! 

아무리 영롱한 무지개도 빛이 없으면 빛 바랜 개살구! 무시무시한 반사, 그리고 휘황찬란한 색깔의 비밀 

빛이 없으면? 우리 인생음 깜깜 그 자체!! 빛으 다스리면? 인류의 매리는 반짝반짝!! 자, 이제부터 우리도 빛을 많이 보고 삽시다!! 

그럼 위에 나온 빛나리의 박사들을 발표하겠다.   

1. 물리학자 : 세상을 움직이는 물리적 힘. 그러니까 열이나 전기와 같은 것 말이다. 이 책에 주로 등장하는 물리학자들은 물리학 중에서도 특히 광학(光學)을 전공으로 한 사람들이다. 

광학이 무엇이냐고? 말 그대로 빛에 대해 연구하는 과학이다. 그리고 하는 일은 실험을 하고, 빛의 속도나 그 밖의 흥미로운 문제에 대해 개산을 한다. 일하는 곳은 당연하기도 한 대학 실험실입니다. 

참고 사항은 물리학자들은 옷이나 의모에 신경을 쓰지 않아 다소 지저분해 보일 수도 있다. 물리학 실험을 생각하느라 너무 바빠서 자신들의 모습에는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2. 천문학자 : 별과 행성, 그리고 위부 우주에서 발견되는 그 밖의 것들. 우리가 천체들을 볼 수 있는 것은 천체들이 스스로 빛을 내거나 빛을 반사하기 때문읻. 그러니 천문학자들이 빛에 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지. 

3. 안과 의사의 관심 분야는 눈알, 눈병, 그리고 눈의 작용 원리이다. 하는 일은 안과 의사는 눈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훈련받은 사람들이다. 

어떤 의사들은 눈 수술을 하기도 하고, 일하는 곳은 이것은 진짜로 당연한 병원의 안과이지... 

참고 사항은 안과 의사도 만나기가 참 어렵다. 그들은 무척 바쁘다. 알다시피, 시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우주에서 가장 빠른 것은 과학자들은 수백 년 동안 빛의 속도를 측정하려고 노력해왔다. 빛의 속도를 알면 행성의 거리를 측정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뿐 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정확한 천문 관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큰 문제가 하나 있었다. 빛의 소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다는 것! 광지는 초속 2억 9979만 2458m로 달린다. 우주에서 빛보다 더 빨리 달리는 것은 아무것도 알려진 것이 당연한 일이다. (만약 빛보다 빠른게 있다면!!! 그건 잘 모르고.....) 

토요일 오후에 수업이 끝나자마자 교실으 박차고 나가는 어린이들도 빛의 속도는 따라가지 못한다. 내가 책을 읽어서 생각해 보았을떼는 음........... 아!! 초속 2억 9979만 2454미터!!! 아주 아까운 점수이다. 

빛의 속도는 어마어마하고 아주 빠른 초속 2억 9979만 2458미터였는데 학생은 초속 2억 9979만 2454미터!!! 4차이 같은데.......... 

저는 이 책이 아주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책을 아주 많이 읽을 것이다. 그럼 ㅂ2ㅂ2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