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경청의 힘 -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특별한 듣기 습관 어린이를 위한 힘 시리즈
구원경 지음, 유명희 그림 / 참돌어린이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경청의 힘

 

 

 

 

말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듣기의 중요성을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요.

 

상대의 이야기를 제대로 듣지 않으면

나의 이야기를 제대로 전달 할 수 있을까요?

내가 말하는 것 이상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이야기를 듣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위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느낄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경청의 힘>을 읽었어요.

 

 

 

 

 

 

<어린이를 위한 경청의 힘>에서는 15명의 위인들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요.

 

경청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하여 성공한 15명의 위인들을 통해

경청을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지 쉽게 알 수 있어요.

 

잘 알고 있는 위인들이라서 부담없이 친숙하게 읽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어린이를 위한 경청의 힘>의 전체적인 구성은 3단계로 되어 있어요.

 

제목에서 이야기의 주제가 되는 위인이 중요시 하는 듣기의 종류를 알 수 있고,

가장 먼저 위인전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의 재미있는 이야기 한 부분을 읽게 되요.

 

'최고가 된 위인' 에서는

위인이 어떤 방법으로 경청을 잘 했었는지를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이렇게 적용해요' 에서는

위인과 같은 경청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실천이 가능하도록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중간에 보이는 재미있는 삽화들도 위인들의 이야기를 집중하며

흥미있게 읽을 수 있는데 지루하지 않고 좋았어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종대왕 이야기를 보면

조세법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신하들의 상반되는 의견때문에

조선 최초로 백성들의 의견까지 알아보는 여론조사를 했었네요.

 

세종대왕이 훌륭한 업적을 많이 남길 수 있었던 근본적인 배경에는

여러 의견에 귀를 기울였던 경청의 힘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만델라 대통령의 이야기에서는

지도자의 위치에서 나라위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의 모습을 보여줬어요.

 

오랫동안 차별을 받아온 흑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흑인들이 자유를 찾을 수 있도록하여 남아프리카 공화국 최초의 흑인대통령이 되었고,

언제나 개인보다는 전체의 의견을 중요시하며 모두의 의견을 따르려고 했어요.

 

 

 

 

 

 

 

 

각 위인 이야기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이렇게 적용해요" 코너에서는

실제 아이들이 경청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천이 가능한 방법을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가 잘 되었어요.

 

 

대부분 잘 알고 있는 위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서 더 잘 읽을 수 있었어요.

 

 

상대의 이야기를 제대로 들어야만 결국 말도 잘 할 수 있고,

구체적이고 바로 실천이 가능한 경청 방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 해 주고 있어서

저학년 친구들도 부담없이 편안하게 읽기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