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 우리 옛 그림으로의 초대, 증보개정판
이일수 지음 / 구름서재(다빈치기프트)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미술관 찾아다니며 읽는 우리 옛 그림 감상법

 

 

 

우리 옛 미술 감상할 줄 아세요?

 

 

 

서양미술 감상보다 더 어려운게 우리 옛 미술인 것 같아요.

 

교과서나 책에서 자주 봤던 친근한 그림들은 눈에 잘 띄고,

배웠던 배경지식으로 이해라도 할 수 있지만

많은 우리 옛 그림들을 제대로 볼 줄 알거나 이해하기엔 어려움이 느껴져요.

 

 

요즘의 융합교육에 맞춰 그림을 통한 다양한 학습도 필요한 상황인데,

엄마가 우리 미술작품에 아는게 없으니 설명 해 주기 어려울 때도 많더군요.

그래서 요즘 그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데,

한 눈에 띄었던 책이 바로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이에요.

 

 

이미 어린이용으로 있었는데 이번에 청소녕과 학부모까지 함께 볼 수 있도록

내용을 더 보완하고 추가해서 개정판이 나온거더라구요.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미술 전시 기획 감독이 가장 쉽고 명쾌하게 우리 미술 감상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하니 더욱 관심이 갔어요.

 

또, 국립중앙박물관, 간송미술관, 호암미술관, 리움미술관 등

우리 미술관을 찾아다니며 그림을 감상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작가가 말하는 우리 한국 명화 감상방법 ★

 

 

1. 화가의 성장 배경, 당시의 나라 상황을 알아봐요.

2. 화가의 관심사를 알아보고, 그림을 꼼꼼하게 살펴보며 화가의 실수나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봐요.

3. 그림을 통해 화가가 하고 싶은 말을 생각해 봐요.

4. 그림의 표현 방법을 알아보고, 궁금해 해봐요.

5. 비슷한 주제의 다른 화가의 그림과 비교 해봐요.

6. 우리 문화, 역사, 사상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알아봐요.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에서는

안견, 신사임당, 정선,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화가 6명을 만날 수 있어요.

 

 

대부분 많이 알고 있어서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김홍도 그림을 중심으로

책의 구성과 내용을 살펴볼께요~^^

 

 

 



 

 

 

 

 

화가에 대한 이야기 뿐만아니라 화가의 주변인물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김홍도의 스승이었던 강세황도 함께 설명하고 있는데,

"송하맹호도"는 강세황이 소나무를, 김홍도가 호랑이를 함께 그린 작품이라고 해요.

또, 강세황의 추천으로 도화서에 들어가 화원으로 활동할 수 있었던 배경도 알 수 있어요.

 

 

 



 

 

 

 

 

그림의 배경과 표현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오륜행실도"라는 책 속의 그림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풍속화 뿐만 아닌 산수화로도 유명했던 만큼 산수화의 그림 표현 방법도 설명하고 있어서

그림을 더욱 자세하게 보면서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어요.

 

 

 



 

 

 

 

 

옛 그림들에 대한 설명이나 보니 처음보거나 어려운 어휘들이 나오는데,

따로 각주를 달아 잘 풀이해 주고 있어서

그림의 설명을 볼 때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이런 어휘 설명부분이 있어야 학생들이 보기에도 어렵지 않고

부모님이 보면서 설명을 해 주기에도 도움이 되서 마음에 드는 부분이죠.

 

 

 



 

 

 

 

 

미술 시간에 배운 기억이 있는 그림의 구도에 대한 설명도 있네요.

 

김홍도의 "씨름"은 C자 형태의 구조로 익숙한데,

정선의 "금강전도"의 '부감법'이라는 구조는

위에서 내려다본 금강산이라는 설명을 읽고 나서야 그렇게 보이더라구요~^^

 

 

이렇듯 그림 속의 구도에 대한 설명을 듣거나 보기 전까지는

쉽게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작가가 알려준 우리 옛 그림 보는 방법 중의 하나인

다른 작가의 그림과 비교해서 보기에요.

 

 

비슷한 분위기와 인물, 주제를 그렸거나

화가의 그림을 모방하여 독창적인 발전을 보이는 그림 등과 비교해 보면

화가의 그림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알아보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또, 그림을 서로 비교하면서 차이점을 이야기 하면서

그림에 대한 사고도 확장시킬 수 있는 것 같아요.

 

 

 



 

 

 

 

 

화가의 그림을 통해 다양한 활동도 해 볼 수 있네요.

 

김홍도의 그림에는 손, 발의 묘사가 부분적으로 잘못되어 있거나

많은 그림에 공통으로 들어가 있는 인물도 있다고 해요.

이런 부분들과 틀린 그림 찾기도 하고 이야기 해 보면서

그림을 더욱 자세하게 살펴보고 분석하며 알아 볼 수 있는 기회도 있는 것 같아요.

 

 

 



 

 

 

 

 

신윤복의 "월하정인"을 보면서 단순히 그림만 보는 것이 아니라

보는 이에 따라 그림 속의 내용을 생각 해 볼 수 있는 질문도 하고 있어요.

 

 

남녀노소 보는 사람에 의해 다양하게 이야기를 만들어 보거나,

그림의 내용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은 사고력 확장에 도움이 되겠죠~^^

 

 

 

 

 

 

 

6명의 화가들 이야기 중간중간에 나오고 있는

우리 미술 제대로 알기 위한 Tip 이에요.

 

동양화는 먹물만 써서 그릴까요?

선비의 네 가지 벗, 문방사우

먹은 무엇으로 만들까요?

조선 시대 직업화가, 화원

:

 

화가들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 옛 미술을 더욱 잘 이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우리 그림에 대한 배경지식까지 풍부해 지는 것 같아요.

 

 

 


 

 

 

 

화가들에 대한 본문의 이야기가 끝난 후 책의 뒷부분에서는

책에서 나왔던 화가들의 그림을 볼 수 있는 여러 박물관에 대한 안내가 별도로 있어요.

 

 

이미 방문했던 곳도 있는데,

미처 보지 못했던 그림들이 많더라구요.

​다음에 방문하게 되면 꼭 이번에 봤던 그림들을 찾아보려구요.

 

​아무 생각없이 박물관을 둘러보는 것 보다는

내가 알고 있는 작품이나 유물을 찾아보는 것이 더 재미있겠죠~​

 

 

 

 

 

 

 

책의 중간에도 직접 쓰고 그릴 수 있는 공간이 여러번 있었는데,

책의 뒷부분에도 워크북 형태로 별도 구성이 되어 있네요.

 

책을 읽으면서, 읽고 난 후에 그림과 관련하여

나만의 창의력으로 독창적인 여러가지 활동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이 놀라운 조선 천재 화가들>

 

 

"아는 만큼 보인다"는 표현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 책이네요.

 

앞으로는 우리 화가들의 그림을 볼 때

어떤 자세와 방법으로 감상을 해야 하는 것인지 알 수 있었고,

그림에 대한 이해와 생각의 폭도 더 넓힐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초등 저학년들은 부모님과 함께~

고학년은 혼자 읽으면서도 충분히~

재미있고 쉽게 우리 옛 그림 감상 방법을 터득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되어 적극 추천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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