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마음공부 - 마흔에야 비로소 진짜 나와 마주하는 용기
송귀예 지음 / SISO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절반 이상 남아있는 인생을 위해~



 마흔의 마음공부  





 





몇년전부터 나이와 관련된 제목의 책들이 유독 눈에 들어오고 있는데,

역시나 이번에도 <마흔의 마음공부>라는 제목때문에

다시 한번 돌아보았던 것 같아요.


누구나 현재 지금의 시간이 행복하기를 바라면서 

내 나이를~ 내가 속한 연령대를~ 잘 보내고 싶다는 심리 때문이겠죠~





 





20대, 30대에서도 각각의 기준에 따라 인생을 나눌 수 있겠지만

내가 지금 40대이기 때문에 공감할 수 있었던

"인생은 마흔 전과 후로 나뉜다"


30대까지는 육아나 직장생활을 중심으로

정신없는 시간들을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고,

40대가 되면서 조금씩 삶과 인생을 뒤돌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마흔의 시기에 마음공부를 통해

세상을 긍정적이고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눈을 떴다는

작가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공허하고 허전했던 마음을 채울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는 마음이 힘들고 괴로운 상황에서

항상 그것 자체로만 고민을 하고 해결을 위해 몸부림을 쳤었는데,

감정에 휘둘리는 것은 우리가 마음의 노예라는 것으로

내 감정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그 상황에서의 내 생각과 감정을 알라차리면서

내면의 소리에 귀를 귀울이고 집중하는게 먼저라는 것을 알았어요.



순간순간의 감정에 치우치기 보다는

그 감정이 왜 내 마음을 흔들고 있는지 내면의 대화를 끊임없이 하면서

일상의 일을 마음으로 다스리며 살 수 있을 때가 빨리 왔으면 좋겠어요~



 





마흔이라는 나이는 나의 삶을 돌아보고

진정한 나를 만나기 위한 값진 여정이다.

이 시기에 진짜 나를 만나는 귀한 경험을 하면

소중한 보물을 얻는다. (p.70)


진짜 나를 만나기 위해서는 ​내 몸과 마음에 귀를 귀울여서

그동안 부정하고 눌러왔던 감정들~ 나를 힘들고 아프게 했던 것들~

이런 부분들을 더 깊이 들여다 보면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가야 하는 거였어요.



사실 어떤 부분에서도 변화라는 것이 쉽지 않지만

한장 한장 페이지를 넘기면서

그 두려움을 깨고 도전해 볼 용기와 자신감도 생긴 것 같아요.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인정해 주는 것이다. (p.94)



아이들에게도 자신을 귀하고 소중하게 여기라고 가르치면서

막상 나 자신에게는 그렇게 관대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과거의 기억과 경험이라는 함정에 빠져서

나를 사랑하고 인정하기 보다는 비판이 앞서는게 습관이었어요.


나의 내면 속에 있는 아이에게

새로운 부모가 되어 지속적으로 돌봐주면서 내면을 치유했을 때

자신감을 회복하여 밝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부분은

가장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있는 것 같아요.





 





평소 비판과 부정적인 시각이 습관화 되어 있다보니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이

매일 5개씩 감사일기 쓰기에요.


과거 유명 방송인이 항상 감사한다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서

긍정적인 사람은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까지 밝게 만든다는 것을 느꼈는데,

감사할때 우리 뇌는 행복해지고 자기방어가 사라지며 안심한다고 해요.


감사일기 쓰기를 결심하고 주변의 작은 것들부터 찾아보니

많은 것들이 모두 감사할 것들 뿐이었어요.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마음보다는 긍정의 마음이 앞서게 되었고,

무거웠던 마음도 조금씩 짐을 내려놓는 것처럼 가벼워졌어요.

 

 


<마흔의 마음공부>를 읽으면서

진짜 나와 마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진짜 나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도 실천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어요.


절반 이상 남아있는 인생을

지금까지 보다 행복하고 풍요로운 마음으로 살고 싶다면

<마흔의 마음공부>는 꼭 읽어야할 필독서라고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