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시대가 온다 - 성큼 다가온 초개인의 시대, 직장인의 내일 준비법
서준렬 지음 / 와이즈베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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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주인공인 세상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마주할 수 있는 문장이다. 내가 주인공인 세상. 그래 이전과는 다른 세상을 우리는 마주하고 있다. 우리의 이전의 삶은 가족,직장 등 공동체적인 삶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면 이젠 '개인'의 다양한 취향이 존중되고, 개성이 존중되고 있다. 일의 방식 또한 대량생산에서 소량생산으로 체계가 바뀐 것은 물론이요. 개인의 다양한 취향을 맞추기 위해 더 세세하게 소소소소소품종으로 탈바꿈되고 있으며, 주문하면 나만의 커스터마이징 제품까지도 받아볼 수 있다. 그것도 일주일 안으로 말이다. 이 말인즉, 이젠 거대한 생산체계를 갖춰야하는 거대조직보다는 작은 '점'조직이 움직여 만들어내는 것이 더 효율적인 세상이 되었으며 여러 결재를 거치며 일방적인 생산 방식이 아닌, 고개과 소통하고 고객의 트렌트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작은 조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성큼 다가온 초개인의 시대


1인가구,1인미디어,1인기업 등 이젠 '1인'이라는 단어를 우리 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고 또 1인가구의 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 플랫폼이 날이갈수록 발전하면서 혼자서도 충분히 시제품을 만들고 , 판매하고 , 홍보하는 일이 쉬워졌다. 팀으로만 이루어졌던 조직에서 벗어나 개개인이 서로 필요한 영역에서 합쳐졌다 분리되었다가도 자유로워졌다.


회사를 만드는데 여러명이 필요하지 않다. 내가 잘하는 재능이 있다면 내가 부족한 부분을 가진 개인,혹은 회사를 찾아 채우면 된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서로 합쳐졌다가 프로젝트가 끝나면 다시 해체되면 그만이다. 직원으로 모두를 고용하고 채워넣던 시대는 지나갔다. 각각의 개인의 재능을 지닌 사람들이 활동하는 프리랜서 앱들도 존재하고 있으며 생활 곳곳에서 프리랜서들이 움직이고 있다. 이런 프리랜서들이 현재의 독립비지니스를 하는 사람들로 진화하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난 시기에는 프리랜서라는 직업이 불안정적이다 라는 뜻으로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여졌다. 단기적인 , 불안정한 고용상태에 놓여져있다는 것으로 말이다. 하지만 나는 깨달았다. 일본드라마를 보면서 프리랜서 중에서도 , 파견직 중에서도 재능이 뛰어난 파견직직원이, 또는 프리랜서 들이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그리고 그들이 어느 회사에 단기직으로 소속되는 것이 아닌, 슈퍼파견직,슈퍼프리랜서들이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시간을 선택하고 자신의 가치를 매긴다는 사실을 말이다. 불안정한 고용은 개인을 더 갈고 닦게 만들었으며 독립적인비지니스를 해나갈만큼 충분한 역량을 갖게도 만들었다.




대기업이든 작은기업이든 내가 하기 나름이다.


나는 중견기업에서도 근무를 해보았고 대부분은 작은 조직에서 근무를 많이 했었다. 책의 저자와 같이 유통업계에 종사했지만 GS처럼 큰 조직은 아니었다. 내가 일을 하는 동안엔 큰 조직에서는 한정된 역할만을 하게 되고, 작은 조직에서는 여러 경험을 하게 된다는 선배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물론 그건 어느 정도는 사실이다. 큰 조적에서는 자신이 뛰지 않으면 한정된 역할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작은 조직에서는 내가 하고 싶지 않아도 여러 역할을 맡아 다양한 경험을 해보게 된다.


하지만 책의 저자처럼 자신이 나서서 작은 일부터 배워보고 또 기업의 여러 자원을 사용하여 자신의 능력향상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으로 일을 도전해본다면 여러 경험을 대기업에서도 하는 것도 난 가능하다 라는 것을 알았다.나는 대기업에서 자신의 약할을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해 발벗고 뛴다면 또 시간을 할애한다면 큰 조직에서 얻을 수 있는 인맥등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다고 생각한다.


또 작은 기업에서 일한다고 해서 대기업의 장점들을 배우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작은 기업에서도 내가 사장이라 생각하고 일을 한다면 여러가지 일을 도전하는데 있어서 더 쉽다. 작은 기업은 누군가가 해주길 바라는 일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하던지 사장의 입장에서 일하는 것을 잊지말라는 저자의 말은 자신이 맡은 일만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미래를 위한 따끔한 충고가 되는구나 라고 나는 생각했는데 마음가짐에서부터 내가 회사에서 얻어가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내가 빚을 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라고 생각해보고 일을 해라 라는 말에서 내 자본없이도 사업을 경험해볼 수 있는 진귀한 경험이란 생각에 나도 동감한다.




회사의 간판을 내 간판이라 생각하지 말자.


내가 회사를 나오고 개인적으로 사업을 시작해보려고 여러 사장님들을 만나다보니 내 개인의 능력을 알아주기는 하지만 조직이 아니라서 나에에게 선뜻 일을 맡기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아이템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미팅을 가져보았으나 번번히 조직이 있는 기업에 뺏기기 일수였다. 나는 3자로서 중요한 위치기 아닌 경우가 많아서 시작하기도 전에 의욕이 꺽이기 마련이었다.


이런 나의 고충이 이 책에서도 언급이 되어있어서 너무 반가웠는데 이전엔 회사를 등에 업고 나라는 존재가 신뢰할만한 사람이 될 수 있었지만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신뢰를 구축해야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협동조합을 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었고, 사단법인등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이란 생각을 했다. 나는 왜 그런 생각을 못했는지. 빠르게 매출을 상승시켜서 직원을 둬야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 내가,정말 한정된 생각만 했던 내가 부끄러웠다.


그리고 회사에서 나오기전에 구체적인 계획을 미리 실행을 시키고 누적된 프로젝트가 있은 후 나와서 내 사업을 해도 고생이 만만치 않은데 만들어 놓은 것도 없이 회사에서의 성과만을 생각하고 혼자서도 잘 할 수 있겠다 라는 판단을 한 내가 부끄럽기 그지 없었다. 그리고 밀리듯이 나와 사업을 무작정 해야지 한 내 마음도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이 책을 처음부터 찬찬히 읽어보면서 나의 문제점을 먼저 진단하고 어떻게 앞으로 내 사업을 그려나가야할지에 대해 그려보게 되었다.




흔한 자기계발책?NO 현실적인 충고와 조언 YES


<개인의 시대가 온다>는 처음엔 흔한 자기계발서와 똑같겠지 라는 마음에서 읽어나갔는데 지금은 두번 세번 읽어보고 또 메모하면서 읽어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른 책에서 언급하듯이 인맥을 넓혀라 능력을 키워라 이런 것이 아닌, 비지니스를 만들어가면서 저자가 경험했던 일들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면서 자신이 해결했던 방법에 대해서 일러주고 또 구체적인 길을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비지니스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해왔으며 앞으로는 어떤 비지니스형태가 자리잡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직장에서 나와 비지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직장에서 얻어서 나와야할 것, 어떤 것을 이루워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직장을 나온 다음 비지니스의 기본을 잡아가는데도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 원소스멀티유즈의 세상에 맞게 개인도 직장을 나온 이후 최대한 많은 직업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리적인 수를 늘리는게 중요한 것이 아닌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내라고 하고 있다.


나같은 경우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등 손을 안대본 것은 없는데 신통치 않았다, 그 이유에 대해서 나는 정확히 알 수 있었는데 원소스 멀티유즈가 아닌 난 각기 다른 주제들로 운영을 하려다보니 자꾸 과부하가 걸렸던 것이고 시간이 많이 걸렸던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운영하면 저자와 같이 다양한 직업을 갖긴 힘들거란 생각이 들었다. 접점이 있어야 여러가지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 가진 후에도 적은 시간으로 일을 처리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참 많이 깨닫게 되었고 나는 뭐든지 '숫자'만 늘리는 것에만 치중했다는 생각이 든다. 중요한 것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는다.


내가 언급한 이야기 외에도 비지니스를 만들어가는 프로듀서들에게 , 그리고 이제 진입하는 초보들에게 유용한 팁들이 많이 들어있다. 개인의 시대가 오고 팬데믹에 현재 언택트,비대면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개인화, 그리고 그 비지니스들. 거기에 대비하려면 저자의 독립비지니스 형태와 그가 10가지 직업을 가지면서 대기업 연봉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지금까지도 비지니스를 잘 이어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면 꼭 읽어보시길. 나는 요즘 곁에 두고 또 읽고 또 읽기를 반복하고 있다. 그러면서 지금 현재의 나를 깨닫는 것을 먼저 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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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을 지휘하라 - 지속 가능한 창조와 혁신을 이끄는 힘, 확장판
에드 캣멀.에이미 월러스 지음, 윤태경.조기준 옮김 / 와이즈베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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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은 한 사람의 천재적인 영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협업과 환경이 만들어낸다."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머릿속이 환해지는 기분이었다. 우리는 흔히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천재적인 개인에게서만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이 책은 그것이 아니라 환경과 팀워크 속에서 창의성이 꽃피운다고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픽사(Pixar)의 성공 사례를 통해 어떻게 창의적인 조직이 만들어지는지를 보여준다. 자유로운 피드백 문화, 서로를 신뢰하는 분위기,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가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는 점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특히 책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인데. 픽사의 초기 애니메이션들은 많은 시행착오 끝에 완성되었고, 그 과정에서 팀원들은 서로의 아이디어를 가감 없이 공유하며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선,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도 창의성은 혼자서만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협력 속에서 더 빛을 발한다는 걸 느낀다. 부동산 중개 일을 하면서도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할 때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고객들에게 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들의 니즈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선, 다양한 시각을 듣고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이 필수라는 점에서 이 책의 메시지가 크게 내 맘에 와닿았다.


또한, 이 책은 조직 내에서 피드백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강조한다. 픽사는 단순한 위계질서가 아닌, 누구나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문화를 구축했는데,  이 덕분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었고. 중개업에서도 마찬가지로, 고객과 동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이를 반영하는 것이 점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창의성을 키우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깨달았다. 나만의 창의적인 공간을 만들고, 주변 사람들과의 협력을 더 소중하게 여겨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책이다.창의적인 조직 문화나 팀워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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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 플레임 2 엠피리언
레베카 야로스 지음, 이수현 옮김 / 북폴리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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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리던 아이언플레임2가 나오다

(이번 책에는 이랑작가의 '특별커버'가 포함되어있어요~) 


요즘 아이언플레임의 시리즈가 나오기를 매번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이렇게 책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건 해리포터 이후로 되게 오랜만인거 같아요. 그리고 새 책이 나오면 기존 책을 다시 뒤적거리게 되고, 그리곤 또 이어서 새로 나온 시리즈를 읽게 되죠. 


오늘은 제가 최근에 읽은  "아이언플레임2"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합니다. 이 책은 정말 매력적인 이야기로 가득 차 있어서, 읽는 내내 감정이 북받쳤답니다. 주인공 바이올렛의 여정은 우리 각자의 삶에서도 느낄 수 있는 갈등과 성장을 잘 담고 있어요.


"아이언플레임2"는 바이올렛 소렌게일이 강력한 반역자 제이든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이야기에요. 바이올렛은 자신의 정체성과 힘을 찾아가며, 복수와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게 되죠. 이 과정에서 그녀는 여러 시련을 겪고, 그로 인해 더욱 강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바이올렛과 제이든의 관계. 그 진실은?


이야기 중반부에서 바이올렛이 제이든과의 관계에서 진실을 알게 되는 순간은 정말 충격적이었어요! 제이든이 단순한 적이 아니라, 그녀의 운명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야기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죠. 이 반전은 우리들에게 긴장감을 주며, 다음 이야기를 더욱 기대하게 만들어요.


특히 인상 깊었던 글귀는 "내 마음속의 바람은 바람이 아니라, 나를 이끌어줄 불꽃이다." 이 문장은 바이올렛의 내적 갈등과 성장 과정을 잘 나타내며, 독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줍니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그녀의 여정은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거예요.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바이올렛의 여정이 단순한 판타지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각자의 삶에서도 겪는 갈등과 성장의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에요. 사랑과 복수 사이에서 갈등하는 우리의 모습이 이 이야기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어요.


만약 "아이언플레임2"가 드라마로 제작된다면, 바이올렛 역에는 '김고은'을 추천하고 싶어요. 그녀의 섬세한 연기력과 강한 캐릭터를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이든 역에는 '박서준'이 적합할 것 같아요. 그의 카리스마와 복잡한 감정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이 캐릭터와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아이언플레임2는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꼭 읽어봐야 할 작품이에요. 독창적인 세계관과 매력적인 캐릭터들, 그리고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다음 편이 기다려지는 작품입니다!  나중에 시리즈가 모두 다 완결이 되면 다시금 첫 편부터 읽어볼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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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여우전 - 구미호, 속임수의 신을 속이다
소피 김 지음, 황성연 외 옮김 / 북폴리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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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되자마자 선데이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화제의 소설  '주홍여우전'  

올해 최고의 소설이라 손꼽히는 주홍여우전은 한국계 미국 작가 소피킴 작가의 작품인데 한국 신화를 재해석한 소설입니다. 


도꺠비나 구미호뎐을 즐겁게 감상했던 분들이라면 주홍여우전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한국 신화와 로맨틱 코미디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신개념 판타지이자 로맨틱 추리수사극'이라는 평가를 받은 주홍여우전은 은퇴한 구미호 '하니'가 바리스타로 일하는 카페에  속임수의 신인 '석가'가 방문하여 지지독한 인연의 서막이 열립니다.       

     

타락한 신과 은퇴한 구미호의 쫒고 쫒기는 운명적인 만남이야기!  앙숙이 된 타락한신과 구미호가 서로 끊임없이 투닥거리면서 서로 끌리게 되는 환타지 로맨스 코미디 소설! 이승을 파괴하려는 어둑시니와 주홍여우를 제거하면 신의 권능을 복원해주겠다는 환인의 매력적인 제안에 석가는 전력을 다해 이들을 쫒기 시작하고


하니는 자신을 쫒는 석가의 수사를 방해하고자 도리어 그의 조수를 자처하고 함께 사건을 추적해나갑니다. 


시종일관 거만한 석가가 불쾌한 하니는 어느날 커피를 석가에게 부어버렸고 그 둘은 그렇게 앙숙이 되는데…


바리스타로 일하면서 커피를 지독히도 싫어하는 하니, 그리고 좋아하는 수준을 넘어 커피가 없으면  못사는 석가. 캐릭터의 성격들이 하나씩 모두 재미있게 구성이 되었고온화할것만 같은 석가라는 이름에속임수의 신이라는 타락한 신의 이미지를 입힌 것 둥이 무척 신선했다. 


우리의 고전설화들이 소설 속 곳곳에 녹아있어 (이름 등에서 ) 보면서 설화와는 다른 새로운 캐릭터를 상상하게 되는 재미 또 설화를 새로 재구성해본 소설이라는 점에서 매력이 느껴지는 소설이었다. 


K드라마로 모두가 제작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는데 나 또한 드라마로 나와도 참 재미있는 드라마가 되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럼 주인공은 누구로 하는게 좋을까? 괜히 혼자 상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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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핵심 -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부를 쌓는 방법
다리우스 포루 지음, 박선령 옮김 / 와이즈베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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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 신뢰할 수 잇는 자산에 투자해 시간이 지날수록 돈이 불어나게 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그리 녹록한 일이 아니다. 그 돈을 잃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항상 휩싸여 살고 있으며, 사람들은 재정적으로 정신적으로 모두 편안해야하지만 돈을 벌려고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정신적으로는 편안하지 않은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마음의 평화와 많은 돈은 서로 공존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 돈이 주식시장에서 복리로 불어날 때 비로소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며 , 성공적인 장기투자를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가 있다고 했다.


그 첫번째 과제는 '변동성에 휘둘리지 마라'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변동성이 큰 시장이다 그래서 주식투자는 어렵다. 끊임없는 주가변동은 두려움과 탐욕에 영향을 미치며 욕심이 나기 시작하면 돈을 쏟아붓고 싶은 욕심에 사로잡히고 시장이 하락할 때는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매일같이 발생하는 주가변동에 대응하다보면 우리는 돈을 잃거나 방관하게 된다. 나 같은 경우가 바로 방관하는 경우라 하겠다. 이러한 시장에서 우리는 평정심을 유지하면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두번째 과제는 일관성을 가지라는 것이다.


뭔가에 투자하려고 하면 여기저기 보이는 차선책 때문에 주의가 산마해지는데 너무 많은 전략을 시도하면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관련없는 정보를 차단하고 전략을 고수할 힘을 유지하며 , 다른 기회를 따르고 싶은 충동을 억제해야한다.


세번째 과제는 사전손실을 감수하라는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것은 흔한 일이며 , 단기적으로 돈을 버는 사람은 1~3%에 불과하다. 전체 트레이더의 99프로가 돈을 잃는다. 단기시장은 확률적으로 불리한 게임이다. 결국 주식투자의 핵심은 돈을 시장에 투자한 뒤 부자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투자의 핵심은 감정관리다.


이론이나 지식이 있다고 투자를 잘하는 것이 아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투자과정에서 이익을 얻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책에서 투자를 하는데 있어 아래 4가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1) 주식시장에서 부를 쌓으려면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2) 스토아주의를 이용해서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3) 내 투자 전략에 스토아 철학을 이용하면 주식시장에서 감정을 다스릴 수 있다.

4) 그러면 일관된 태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면서 돈이 복리로 불어날 것이다.


이 책에서는 감정을 다스려야한다는 점을 중요시하고 있고 또 일관성을 가지라는 점을 중요하게 짚어주고 있다.

변동성이 큰 것에 투기하기보다는 시간을 들여 꾸준히 투자하여 돈을 복리로 굴릴 것을 이야기하며, 이는 나의 소득의 변동성이 생길때마다 금액이나 주기가 변해서는 안되며 규칙적으로 투자하라 이야기하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S&P 500 인덱스에 투자할 것을 추천하며 , 만약 트레이딩을 원한다면 90:10의 전략으로

전체 투자금액의 10% 금액만 트레이딩에 사용하길 권한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행동하는데 있다고 한다. 나는 이 책이 정말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책이라 생각되며 안정적인 투자로 부를 이루려한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나는 요즘 너무 재정적으로 여유가 없어 , 작은 소액금액부터 오늘 시작하였다.


시간을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여유가 생긴다면 더욱 금액을 조금 더 늘려보려고 한다. 나는 아예 적은 소액의 금액을 매일매일 투자하게끔 설정하였으며, 이 작은 금액이 점점 굴려져 복리로 나에게 돌아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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