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고유한 나를 만나다 - 나에게 질문하는 순간 관계가 풀리는 ‘자아 리셋’ 심리학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8
김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떤 사람일까이 질문은 유구한 역사 속에 모든 철학자들의 마음을 뒤흔들었던 것 같다인생명강 시리즈의 8번째 책건국대학교 김석 교수의 『마침내고유한 나를 만나다』는 지금껏 우리가 오해하고 있었던 자아의 개념에 대해 되짚어준다우리는 나 자신을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지만 실상 제대로 알지 못한다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내가 나를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고진정한 자아를 찾는 자아 리셋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사람들은 대게 나를 어떤 사람이라고 정의 내리려 하는데 이때의 나는 진정한 내가 아닌 학습된 나일 가능성이 높다이런 사람이 되고 싶은 이상적인 나를 형상화 한다는 것이다저자는 무의식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우리는 무의식에 생각보다 많은 지배를 받기 때문이다이성적으로 내렸다고 스스로 믿는 선택이 실상 무의식에 지배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특히 우리는 욕망에 대해 들여봐야 하는데 욕망은 결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인간의 본질이다우리는 욕망을 어떻게 잘 다뤄야 하는지를 배워야 한다또한 욕망뿐만 아니라 불안의 근원을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불안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만 인식할 게 아니라 우리 안에 결여 된 부분이 채워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정으로 인식하는 것이 좋다다시말해 불안은 자아를 되돌아보고 이를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요소인 것이다.

 

우리는 내가 나 자신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인지하고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나를 발견하기 위해 내면의 목소리를 주의깊게 들으며 자신과 건전하게 관계를 맺을 수 있을 때 타자와의 관계 맺기도 건강할 수 있다이때 타자는 좁은 의미에서 개인과 개인의 관계 맺기가 아니라 좀 더 넓은 의미의 공통체로 보면 된다다양한 철학자심리학자들을 통해 우리가 자아와 욕망불안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달라진 인식을 확인할 수 있다하지만 결국 고유한 나를 찾는 방법은 스스로에게 달려있다나는 누구일까나는 왜 이렇게 살고 있는 걸까 스스로 답을 찾지 못하는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세상의 시선에 맞춰 사는 삶이 피로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