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인 식탁 - 먹는 입, 말하는 입, 사랑하는 입
이라영 지음 / 동녘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긴 역사 속에서 남자들은 언제나 여자가 있기를 원하지만, 여자가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는 않았다. (p24)

 

인간은 먹기 위해 산다는 말을 한다. 그만큼 인류에게 있어 은 빼놓을 수 없는 삶의 중요한 요소다. 전통적으로 가정에서 음식을 준비하는 건 여자들의 역할이었다. 하지만 가족의 식사를 책임진 아내들은 노고는 부불노동으로 취급받아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이라영 작가의 정치적인 식탁은 바로 이 점을 꼬집어 우리가 매일 앉는 밥상에 차려진 차별에 주목한다. 따지고 보면 다 같은 결이지만 좀 더 거시적으로 사회정의를 묻는데 관심이 있다 보니 요 몇 년간 사회적으로 뜨거운 이슈였던 페미니즘 성향의 책은 처음 읽어본다. 솔직히 오프라인 지인들 중 이렇게 말도 안 되는 편향성 - 감자탕을 먹으면 개념녀,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면 된장녀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을 직접 만나보지 못해 도대체 남초 커뮤니티에서 보이는 이런 극단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어디가면 만날 수 있나 항상 궁금했다. 특히 온라인에서는 입에 담기도 싫은, 성을 먹거리에 비유하는 단어가 난립하는데 오프라인에서 하지 못할 말을 익명이란 그늘에 숨어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들은 대체 뭐하는 사람인지 정말 알고 싶다. 그들에게 있어 여자는 어떤 존재일까?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던 그들의 비뚤어진 사고를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인간의 도덕성에 여성 비하는 포함되지 않는다. 성적 취향, 젊은 혈기 정도로 가볍게 여길(p100)뿐이다.

 

 

노동자를 갈아 넣은자본주의에 비판적이어도, 여성의 노동을 갈아 넣어 유지되는 전통이라는 이름의 가부장제는 고귀한 품위처럼 여긴다. (p74)

 

생각해보면 참 말도 안 되는 일들이 엄마아내란 이름으로 강요되어 왔었다. 지금은 안 그러지만 우리 엄마도 내가 남긴 밥을 먹곤 했었다. 명절에 당연히 친할머니 댁부터 갔고 며느리들은 허리 한번 펴지 못한 채 얼굴도 모르는 다른 성()의 조상들을 위해 음식을 만들었다. 분명 우리 집도 이런 부조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지금 우리가, 아니 기득권들이 지키고자 하는 전통이 얼마나 허무맹랑한지 피부로 와 닿는다. 언제부터 누군가의 희생으로 지탱되는 악습이 전통이란 이름으로 탈바꿈한 것인가? 이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높이면 불효라는 꼬리표가 붙는다. 성차별을 기반으로 닦은 전통은 지켜야 하는 문화가 아니라 타파해야 할 폐습이다(p73). 조금 늦었지만 우리 집은 바뀌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집들의 부엌 풍경은 바뀔 것이다. 그러기위해선 크고 작은 투쟁은 필연적이다.

 

내가 페미니즘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 건 여성의 인권은 나날이 향상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100여년을 지탱해 온 사회적 질서를 바꾸는데 개인의 의지만으로 가능하다 보진 않는다. 하지만 세상은 변하고 있고, 식탁에서만큼은 여성들이 충분히 주도권을 쥘 수 있다고 본다. 가부장제를 탓하며 피해자의 위치에 있기보단 손, 발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먹을 음식만큼은 스스로 차려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를 몸소 보이면 된다. 여자에게 밥상받기를 바라는 남자는 만나지 말자.

 

자기 자신에 대해 돌아볼 여유가 있는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위해서는 시간의 확보가 필수다. 권력을 가진 이들은 민중이 개돼지이기를 바란다. 먹고살기에만 매몰된 인간으로 만든다. (p134)

 

앞서 인간은 먹기 위해 산다고 말했다. 이 말을 부정하진 않지만 인간의 존재 목적이 먹고 사는데 만 있다면 너무 서글플 것 같다. 후세에 길이 남을 대단한 족적은 아니더라도 각자가 추구하는 무언가를 위한 삶을 살아야하지 않나 종종 생각한다. 그런데 이런 사치스러운 생각을 할 수 있는 것도 결국 내가 아직 치열한 생업전선에 뛰어들지 않아서 가능한 게 아닐까 자조한다. 내 한 몸 건사만하면 되는 내가 누군가를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의 책임감과 고단함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최소한의 인간적인 삶을 보장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정의란 무엇인가 다시금 생각하게 된다. 화장실에서 도시락을 먹어야 하는 열악한 노동환경에서도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이들은 누가 대변해주는가? 가난과 피부색을 이유로 먹는 것조차 차별당하고, 노동을 노동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들의 억울함은 누가 알아주는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당연히 살림을 도맡아야하는 부조리에 저항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어떻게 손을 내밀겠는가. 인간은 먹지 않고 살 수 없다. 그렇기에 먹는 것에는 많은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을 수밖에 없다. 지금껏 외면했던 식문화의 모순을 깨닫고 좀 더 건설적으로 이 사회가 변화했으면 좋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0-02-25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가님과 함께하는 저녁식사 이벤트 저는 신청했다가 떨어졌는데 직접 뵈신 분들은 너무 좋았을 거 같아요.

큼상이 2020-03-31 01:21   좋아요 0 | URL
와 그런 이벤트가 있었나요?? 대박! 다시 작가님과 함께하는 저녁식사가 있었음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