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누구니 - 젓가락의 문화유전자 한국인 이야기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의 지성, 이어령 교수의 톡톡튀는 지성을 만나볼 수 있는 책 『한국인 이야기-너 누구니』는 특이하게도 젓가락 문화를 예시로 한국인의 특징을 설명한다. 이어령 교수님의 첫 유작인 이 책을 읽으며 이전에도 느꼈지만 정말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범인들과는 다르다는 걸 느꼈다. 젓가락을 가지고 이렇게 무궁무진한 이야기를 풀어내다니. 아재 개그(?)스러운 부분도 있었지만 한국인의 정체성을 정의하고 더 나아가 미래 방향성까지 제시한다. 우선 젓가락의 어원과 역사부터 소개한다. 사실 젓가락을 우리나라의 단일 문화라고 말하기에는 어불성설이다. 이미 전 세계의 1/3에 해당하는 민족들이 젓가락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젓가락 사용에 있어 각 문화권마다 용도가 재질에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는 것 부터가 신세계였다. 그냥 밥 먹을 때 쓰는 거 아닌가? 싶었던 것들도 다시 생각해보면 분명 차이가 있었다. 심지어 인접국가인 한-중-일의 젓가락 문화와 재질의 차이가 분명했다. 우리나라는 쇠 젓가락을 쓰는데 국물 문화의 발달 때문이라고 한다. 한번도 깊게 생각해본 적 없는 문제였기 때문에 그 관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젓가락의 짝문화야 말로 개인주의가 팽배한 요즘 교수님이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닐까 싶다. 젓가락 하나로는 그 어떤 일도 하지 못한다. 두 개가 합쳐져야 비로소 하나의 짝이 된다. 점점 짝문화가 희미해지는 요즘세태를 교수님은 안타깝게 보셨던 것 같다. 또한 이전처럼 젓가락질에 능숙하지 않은 현대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도 안타까움을 보인다. 생각해보면 나도 어렸을 때 젓가락질을 잘 하지 못 했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익숙해지고 능숙해졌던 것 같다. 하지만 젓가락질이 어려우면 포크로 바로 대체를 한다. 이 세태가 이어진다면 과거에서부터 현재로 이어진 문화유전자 밈이 단절되는 것도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은 아닌 것 같다. 과거에서 온 사람이 현대에 왔을 때, 미래에 갔을 때 바로 알아볼 수 있다는 게 젓가락이라는 것도 꽤 납득 갔다. 젓가락은 단순히 식문화에 사용하는 도구가 아니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니 젓가락을 잘 쓰는 내가 매우 우월한 민족(?)이 된 것 같은데 문화로 민족의 우월성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급 공손해진다. 하지만… 교수님도 젓가락을 써야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ㅎㅎㅎㅎ 

미래에는 ICT 스마트 젓가락이 만들어질 거라고 하는데 솔직히 지금은 잘 상상이 가지 않는다. 대체 몇 십 년을 내다보고 상상하는건지, 교수님의 혜안에 감탄할 뿐이다. 고작 젓가락이라 생각했는데 젓가락을 통해 이토록 방대한 지식을 축적해 문화유전자를 설명하다니. 우리는 큰 어른을 잃었지만 그분이 남긴 족적은 여전히 계승되어 새로운 영감을 불러일으킨다. 괜히 시대의 지성이라고 불리는 게 아니다. 젓가락을 통해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정신이 무엇인지, 우리의 정체성을 정의해주는 책 『한국인 이야기-너 누구니』, 한국인이라면 모두들 한번쯤은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