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찬스 The Chance - 당신에게 찾아올 부의 대기회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7
김영익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붕괴하고, 인류 최초로 부모 세대보다 못한 자식 세대가 탄생했다. 요즘 또래들과 이야기 하다보면 내가 부모님만큼 살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한다. 더 이상 근로 소득만으로 생계를 꾸려하기 힘든 요즘, 인생명강의 7번째 책으로 『더 찬스- 당신에게 찾아올 부의 대기회』가 는 이 어려운 시국에 부를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 김영익 교수는 애널리스트 출신으로 거시경제에 대한 흐름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우선 책의 초입에는 일본의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 정부 지출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흘러가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우리나라 경제가 일본의 과거를 답습하고 있다고 어렴풋이 듣기만 했었는데 어느 부분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이는지 설명해주었다. 다만 세상의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 정답이 없는 것 같다. 어떤 선택을 하든 항상 장점과 단점이 따라오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국가는 결국 선진국이 주도하는 방향성에 휩쓸리기 쉽다. 환율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우리나라가 취해야 할 스탠스를 여러 방면에서 알려준다. 이미 환율전쟁은 오래전부터 시작되었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우리나라 물가는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미-중 패권전쟁으로 인해 일어나는 반사이익이 어느나라로 가는지, 우리가 주목해야 할 국가와 투자처에 대해 언급한다.

저성장,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국 경제가 어떤 경향성을 보일지에 대해 예상한 부분도 인상깊었다. 이리봐도 저리봐도 희망이 안 보기인 했는데 ㅎㅎㅎㅎ 그 와중에도 저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틈새 시장 공략(?)이라고 해야하나.

여윳돈도 없고(ㅎㅎ) 돈을 어떻게 굴려야 하는지도 모르다보니 주변에서 아무리 주식을 많이 해도 재무재표도 볼 줄 모르니 가만히 있는게 돈을 마이너스 나게 하지 않는거라고 우스개소리로 말하는데 이 책은 주식을 할 때 어떤 지표를 기준으로 봐야할지 알려준다.

경제학에 대한 상식이 많지 않다보니 그동안 투자하면 주식만 생각했는데 이것 역시 매우 고리타분한 생각임을 느꼈다. 요즘 트랜드는 주식이 아니라 채권, 배당 투자쪽인 것 같다. 정권을 바꿀만큼 전국민을 공분에 사게 한 부동산에 대해선… 저자가 조금은 이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 같기도 하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게 어디 말처럼 쉬울리가. 그렇지만 굉장히 기업가의 입장에서 세상을 보는 것 같아서… 나처럼 새가슴+ 프롤레타리아는 엇… 하는 부분도 있지만 이게 또 부자 마인드가 아니라니 찔린다. ‘시대에 당하지 않기 위해’ 선 이 책을 정독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로 다가올 기회에 대비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한다. 나도 티끌모아 티끌이나마 준비를 해야 할 타이밍임을 요즘 책들을 통해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