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과 밤, 하늘의 신비를 찾아서 - 사진과 함께 즐기는 경이로운 천체의 향연
헬가 판 루어.호버트 실링 지음, 이성한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름 광이자 기상학자인 헬가와 아마추어 천문학자이자 과학 저널리스트인 호버트, 두 사람이 전해주는 신비로운 하늘 이야기, 『낮과 밤, 하늘의 신비를 찾아서』는 과학적 지식이 크게 있지 않아도 누구나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하늘을 향한 로망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한 줄기 빛과 같다. 하늘은 왜 저럴까? 내가 바라보는 하늘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막연히 하늘에 낭만을 쫓던 이들에게 경이로운 자연현상이 어떻게 벌어지는지, 어떤 변화가 낮과 밤 동안 생기는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글로만 설명한다면 알아듣기 어려운 천체현상도 사진과 함께라면 아, 이런 모습을 알려주고 싶어하는 구나! 라는 꺠달음과 함께 과학적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다. 내게 가장 유익했던 건 뭐니뭐니 해도 다양한 구름이었다. 지금까지 구름을 한가지 종류로 퉁쳐서 생각했던 나의 무식함(?)에 탄식하며 읽었다. 구름다발에 난 원형인 구름 구멍은 과냉각된 물방울이나 얼음결정으로 이뤄진 권적운 또는 고적운에서 발생된다는 것을, UFO처럼 생긴 것 같은 렌즈구름은 공기가 위로 상승하면서 형성된다는 것도 모두 이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되었다. 파란 하늘에 흰 구름 이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것들을 세세히 파고들다 보면 진짜 하늘의 신비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 만들어 내는 구름은그래서 좋은걸까요?? ㅎㅎㅎㅎ 앞으로 내 버킷리스트 중 하나는 여름에만 등장하는 은빛구름을 직접 보는 거다! 진짜 너무너무 예쁘다.


밤 하늘을 올려다 볼 때 별이 저마다 크기도, 색깔도 다르게 빛난다는 건 인지하고 있었지만 어떤 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낸 건지에 대해선 알지 잘 못해다. 우리가 육안으로 관측할 수 있는 밝은 별이 시리우스고, 겨울철에 잘 보인다니. 우주를 선망하면서도 이토록 간단한 상식조차 미처 알지 못했다. 쌍안경만 있어도 육안으로 더더욱 많은 별을 볼 수 있다는데, 이번 참에 한번 사볼까? 괜히 구매욕구가 뿜뿜한다. 그리고 아마 내가 별(항성)과 행성을 구분하면서 보지 않았던 것 같다. 앞으로는 적어도 이게 행성일까 항성일까 구분하려는 시도는 해봐야겠다.


이 책이 경이로운 건 사진이 정말 너무너무 멋지고 훌륭하다. 아이들에게 글을 읽어주지 않고 사진만 보여주며 이게 무엇이다라고 이름만 알려주어도 훌륭한 천문학자를 탄생시키는 데 일조할 것 같다. 게다가 어렵지 않은 용어로 최대한 다양한 주제를 쉽게 다루려는 노력이 엿보여서 좋았다. 나 같은 찐문과에게 한줄이 빛과 소금 같은 책이다. 하늘과 우주를 동경하는 이들에게 최소한의 상식을 알려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