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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ㅣ 허밍버드 클래식 M 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한에스더 옮김 / 허밍버드 / 2019년 12월
평점 :
결국
나를 파멸로 이끌 그 진실이란,
인간은
본질적으로 하나가 아니라 둘이라는 사실이네(p102).
사회적으로
남 부러울 것 없는 삶을 살고 있는 헨리 지킬,
겉보기에는
평범해 보이는 그의 내면은 ‘쾌락’이란
향락을 언제나 갈구했다.
하지만
함부로 움직일 수 없는 위치의 거물인 이상,
그는
자신의 본능을 억누르며 살아갔다.
그러던
중,
그는
불가능과도 같은 대업을 이뤄냈으니.
인간의
선과 악을 분리해냈다.
이
말도 안 되는 전대미문의 업적은 의학박사이자 법학박사이자,
왕립학회의
회원인 명예로운 ‘지킬’과
흉측하고 혐오스러운 ‘하이드’가 한
사람이되 한 사람이 아닌 괴기한 상황에 이르게 한다.
한
사람에게 두 명의 인격을 부여하는 것이,
감히
한낱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인가?
당연히
아니다.
역시나
인간의 영역을 넘어선 욕망과 탐욕은 언제나 파멸을 부른다.
처음에는
두 사람의 공존이 가능한 듯 보였으나 점차 지킬은 하이드에게 잡아먹히게 된다.
자신도
모르게 범죄를 저지르고 다니는 하이드를 더는 통제할 수 없게 되자 지킬은 괴로움에 빠지고,
하이드를
쫓는 이들의 추격은 더 맹렬해진다.
허밍버드
클래식M
시리즈의
두 번째 도서인 『지킬
박사와 하이드씨』는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고전 중의 고전으로 인간의 이중성을 괴기스럽게 표현했다.
실수로
인해 신의 영역에 발을 들였지만 이를 복구할 힘을 가지진 못한 인간의 나약함을 이보다 더 강렬히 표현할 수 있을까.
로버트
스티븐스의 이 소설은 다양한 장르로 각색되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원작 소설을 읽기 전에 뮤지컬로 먼저 접했다.
뮤지컬과
원작 소설의 다른 장면이 무엇일까 생각하며 이 책을 읽으니 뮤지컬에서 느꼈던 감동이 다시 떠올랐다.
대게의
고전이 그러하듯 대충 내용은 알지만 원작 소설을 읽어본 사람은 드물다.
명작
뮤지컬과 오페라로 유명한 작품들의 원작 소설을 시리즈로 출간한 허밍버드 클래식 M
시리즈를
통해 공연과 소설의 참 맛을 고루 맛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