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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는 클라스 : 과학.문화.미래 편 - 불통不通의 시대, 교양을 넘어 생존을 위한 질문을 던져라 ㅣ 차이나는 클라스 3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차이나는 클라스, 그 세번째 이야기.
막연히 우리의 현대의 우리 기술은 어디까지 왔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궁금해질 때가 있다. 차이나는 클라스(이하 '차클')의 세번째 이야기는 과학, 문화, 미래편으로 심도깊지만 흥미있는 이야기 거리를 푼다.
유전자의 발전은 어디까지 일까?? 너무도 무궁무진한 영역이다. 그러다보니 보편적인 윤리의식이 강하게 필요한 분야이다. 유전자의 활용을 어디까지 제한해야 할지 과학자들의 영역이라 방관하지 말고 사회적으로 적극적인 토론과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나같은 미알못은 도대체 왜 르네상스의 미술이 높게 평가 받으며 내가 그려도 이 정도는 할 것 같은데? 싶은 현대 미술이 극찬을 받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설명을 들어도 그들만의 리그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데 양정무 교수님의 해답은 명쾌했다. 시대에 따라 왜 그 미술을 사람들이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보통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주시고 무엇보다 인상깊은건 현대 미술을 바라보는 태도였다. 전통 미술은 오래된 시간만큼 읽는 방법이 많이 나와서 더 쉽게 이해됩니다만 동시대에 펼쳐지는 요즘 미술은 좀 혼란스럽게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미술도 언젠가는 더욱 쉽게 설명하는 방식이 나오겠죠(p201). 어쩌면 현대 미술은 내게 익숙하지 않은 영역일테다. 그렇기에 작가의 의도를 온전히 알 수 없는 걸 과거에 비하면 미술 같지도 않다고 폄하했던 평가가 성급했음을 깨달았다.
미래편에서 인상 깊은 대목은 단 '로봇'일 것이다. 우리는 로봇이 인간 대신 일을 해주는 세상을 꿈꾸면서도 정작 로봇이 인간보다 똑똑해 지는 걸 경계한다. 로봇이라면 사람이 못하는 일을 해야한다는 김상배 교수님의 신념처럼 로봇 기술의 발전, 현대의 윤리 의식에서 바라볼 때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간에게 이로운 로봇이 많이 탄생했으면 좋겠다.
저명한 명사들이 다양한 분야를 이토록 알기 쉽게, 차근차근 짚어주며 알려주니 상식이 부쩍 자란 느낌이다. 또 다른 주제로 차클의 4번째 이야기가 나오길 고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