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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무신론자를 향한 외침
나는 종교를 믿지 않지만 신이 없다고 단언하진 않는다. 신이 있을 수도 있지만 존재한다 할지라도 인간을 갸륵히 여기는 절대자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뿐이다. 리처드 도킨스의 <만들어진 신>을 읽고자 하는 사람의 목적은 다양할 것이다. 신을 믿는 사람은 그의 주장에 반박을 하기 위해, 신을 믿지 않는 자는 동조를 하기 위해, 나처럼 애매한 포지션을 취하는 사람은 무신론자는 어떤 주장을 하는지 궁금해서?
과거에 신앙을 가져보려고 나름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지만 이성을 중시하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무리였다. 내 인생에 신이 중요한 존재가 아니라는 결론만 내렸을 뿐이다. 신의 존재는 미지의 영역이기에 확언하지 않지만 무신론자에 가까운 내게 이 책은 사이다를 팡팡 터트려주었다. 내가 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가진 이유를 논리정연하게 설명해주었다.
<만들어진 신>은 꽤나 거친 언어로 써내려갔는데 나만 그렇게 느낀 것이 아닌지 책 말미에 저자가 따로 언급을 했다. 무신론자, 혹은 나 같은 사람들은 신을 믿진 않지만 그렇다고 부정하진 않는다. 딱히 그래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기 때문이다. 종교를 통해 마음의 안식과 평화를 얻는다는데 굳이 헤집어서 타인의 믿음은 잘못된 것이라고 싸울 필요는 없지 않는가? 하지만 도킨스는 이런 무신론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게 한다. 믿는 자들을 향한 방임적인 태도는 결국 그들을 바보취급 한다는 것이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종교에 집착하는 주된 이유를 종교가 주는 위로 때문이 아니라 교육에 따른 무의식적인 수용, 그리고 대안(믿지 않음)에 대한 인식 부재 때문이라고 말한다(p588).
도킨스는 책 서두에 무신론자와 불가지론자는 조직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영향력이 거의 전무하다(p13)며 안타까워한다. 책을 처음 읽었을 때는 굳이 무신론자들이 조직화되어 무언가를 위해 맞서 싸울 필요가 있을까? 신을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 상대의 영역을 존중하면 그만이 아닐까 싶었다. 하지만 어느 종교, 종파를 막론하고 종교라는 이름으로 모여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을 미루어보면 결코 그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종교는 분명히 분열을 조장하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나는 종교는 정치에 이용당하기 좋은 명분정도로만 생각했다. 아무리 봐도 이성과 상식을 가진 사람이, 진정 종교 때문에 십자군과 같은 비이성적인 행위에 찬성할 리가 없다 여겼다. 도킨스는 북아일랜드의 분쟁과 인도가 분리될 당시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분쟁을 예시로 들었는데 두 집단 간 불화의 직접적인 원인이 종교가 아닐지라도, 종교가 없었으면 누가 누구를 억압하고 누구에게 복수를 할지 판단할 꼬리표가 없었을 것(p392)이라 말한다. 종교는 단순히 어떤 신을 믿는 사회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집단적으로 미워할 수 있는 꼬리표가 된 것이다.
종교가 없는 가정에서 자란 나는 종교 선택의 자유가 있었다. 하지만 전 세계의 많은 이들이 나와 같은 환경에서 자라지 않는다는 걸 도킨스는 꼬집었다. 종교적 집안의 아이는 태어나자마자 집안의 종교에 따라 세례를 받고, 그 종교의 행동지침에 따라 자라난다. 그 아이에게 종교는 어렸을 때부터 당연한 삶일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결정한 건 누구인가? 특히 대부분의 종교의 유일신의 교리다. 나는 맞고, 상대는 틀리다는 이분법적으로 세상을 나누는 안타까운 비극이 가정에서부터 시작되고 어쩌다 나오는 돌연변이는 정서적 학대를 받는다. 의문을 품지 않는 신앙이 미덕이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을 미래의 성전이나 십자군 전쟁을 위한 치명적인 무기로 자라도록 준비시키는 것(p470) 이라는 그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할 수밖에 없다. 경험한 것이 적은 아이들에게 신앙이라는 사상을 강제로 주입하여 자신들이 무엇을 생각할지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아 가는 것. 이건 부모의 월권 행위다. 혹자는 종교는 아이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종교의 어느 부분을 보고 아이가 배울 수 있단 말인가?
세 위대한 일신교의 창시자 아브라함의 일대기를 살펴보자면 일단 사기 치는 솜씨가 남다르다. 이집트와 그랄의 왕에게 자신의 부인 사라를 여동생이라 속여 무려 두 번이나 다른 남자와 혼인을 하게 한다. 그런데 신의 분노는 아브라함이 아닌 왕들에게 향한다. 리처드 도킨스와 같은 의문이다. 도대체 왜? 현대의 기준에서 보자면 잘못한 것은 엄연히 아브라함이지 않는가? 뿐만 아니라 숭고한 믿음의 절정으로 포장되는 아브라함이 자신의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장면은 어이가 없어 말이 안 나올 지경이다. 세상의 어느 신이 제 아들을 죽이라고 명령하고, 또 어느 부모가 그 말에 순종하는가? 현대의 도덕 기준들로 보면, 이 수치스러운 이야기는 아동 학대이자, 비대칭적인 권력 관계에서 발생하는 핍박이자,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 때 나오는 것 같은 변명이 처음으로 기록된 사례다(p365).
리처드 도킨스는 분명히 말한다. 그가 입증하고자 하는 것은 현대의 도덕이 어디에서 나오든 간에 성경에서 나오지 않는 다는 것(p371)과 성경이 인상적이고 시적인 작품일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당신이 자식들에게 도덕을 함양하라고 줄 만한 책은 아니다(p372)는 것이다,
그는 <만들어진 신>을 통해 사람들에게 무신론이라는 선택지가 있음을 알려주고 싶어 한다. 그동안 신을 믿어야만 했던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자신의 믿음이 이성적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든다. 종교를 신성시 여기지 않으면 억울하게 마녀사냥을 당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자신의 믿음을 선택할 수 있으며 불안한 마음의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존재는 종교가 전부가 아니라는 걸 안다. 종교는 너무 많은 특권을 당연시하게 누려왔으며 신성모독이란 빌미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사람들을 조종해왔다. 창조와 내세를 생각하는 신성한 존재가 대체 왜 인간의 비행 같은 하찮은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단 말인가?(p359).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만들어진 신을 읽은 저자라면 쉽게 말할 수 있을 테다. 신을 창조한 건 인간이라는 것을.
신은 없으며 종교가 도덕의 뿌리라는 인과관계를 부정하는 그의 명쾌한 설명을 담은 <만들어진 신>, 말 그대로 벽돌책이기 때문에 쉽게 읽히지는 않지만 살면서 꼭 한번은 읽어봐야 할 사회과학서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