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클리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바꾸기 위한 실전서

 

내 의지와 반대인 습관을 들인다는 건 말처럼 쉽지 않다. 이전에는 노오력과 의지력으로 바꾸라는 조언서가 많았다면 이제는 쉽지 않은 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을 바꾸기 위해선 새로운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어르고 달래는 조곤조곤한 책들이 더 많아졌다. 의지력만으로 사람을 바꿀 수 없다는 걸 인지한 것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어떻게 해야 자신이 원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지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책이다. ‘결과에만 매몰되어 정체성을 고민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건 어렵다고 말한다. 왜 나는 이걸 하고 싶은가? 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없다면 목표를 이루는 것 자체가 힘들 뿐만 아니라 목표를 이루고 나서의 관리도 여의치 않을 것이다. 인생은 어느 지점에 도달해 끝이 나는 점이 아니라 끝없이 많은 점들이 연결되어 하나의 선이 되는 연속선상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는가? 일단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이룰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라는 실행의도 공식을 세워야 한다. 불명확한 계획은 나태함의 빌미가 된다. 또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습관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얻고 싶은 습관이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이라는 인식보다는 긍정적인 느낌으로 연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내가 좋아하는 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지하기 쉬워야 한다. 아무리 거창한 인생의 목표라도 2분짜리 행동으로 전환하여 습관을 쉽게 만들도록 해야 한다. 버리고 싶은 습관은 하기 어렵게 허들을 두고 취하고 싶은 습관은 자동화의 힘을 빌려서라도 내가 큰 힘을 들이지 않더라도 할 수 있도록, 행동과 생각의 단순화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좋은 습관의 습득으로 나를 만족스럽게 만들어야 한다. 내적 만족감이 높아지면 나도 모르게 지속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여기에 더해 나를 감시하는 사람을 두면 효과가 더 좋다.

 

나는 오늘부터 열심히 공부를 할 테야! 다이어트를 할 테야! 이렇게 막연하게 계획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며 스스로를 고통에 빠트리다가 작심삼일 만에 포기하는 나를 되돌아보게 된다. 이런 삶의 반복은 결코 새로운 삶을 선사하지 못한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내가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 예시를 들어주며 나의 인지를 바꿔준다. 이 책을 읽고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습관을 바꿀 수 있다.

 

인생을 바꾸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장 실행하자. 사소한 차이가 쌓이면 큰 변화를 일궈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